•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대형사 눈독' 흑석2구역, 주민간 갈등 봉합 여전히 숙제

시공사 선정 현장설명회 '본격화' 비대위는 법적 다툼 예고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1.20 17:21:28

지난 19일 흑석2구역 비상대책위원회가 공공재개발을 반대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 흑석2구역이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했다. 특히 우수한 사업성을 바탕으로 많은 건설사들이 관심을 표명하고 있어 이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증폭되기에 충분했다. 다만 주민간 내홍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어 향후 이들 행보에 대해 관련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프리미엄 입지를 자랑하는 흑석2구역은 낙후된 주거 환경 탓에 이전부터 꾸준히 개발에 염원을 품고 있던 구역이다. 다만 2008년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주민들간 극심한 이견 대립으로 13여년간 개발 사업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로 선정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공공재개발 주민 찬성 동의율 확보와 동시에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면서 마침내 사업 정상화에 돌입한 것이다. 최근에는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도 무사히 진행되면서 기대감은 한층 더 증폭된 분위기다. 

그럼에도 불구, 과거부터 이어진 주민간 극심한 갈등이 여전히 봉합되지 못하고 있어 우려스러운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현장설명회 개최 당일 흑석2구역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주민대표회의 행사장 앞에서 공공재개발 반대 시위를 진행했으며, 나아가 법적 다툼도 예고하고 있어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현재 분위기를 살펴보기 위해 흑석2구역 현장을 직접 찾았다.

◆"입지는 영원하다" 우수한 사업성에 대형사들 눈독 

서울 지하철 9호선 흑석역 3번 출구를 나와 중앙대학병원 쪽을 향해 걷다 보면 흑석2구역 사업지를 직면할 수 있다. 이날 눈이 온 탓인지 평소보다 더욱 낙후돼 보이는 건물들과 분위기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실제 흑석역 3번 출구(왼쪽)와 흑석2구역 초입 전경. ⓒ 프라임경제


사실 흑석뉴타운 중 하나인 흑석2구역은 훌륭한 입지를 바탕으로 '공공재개발 최대어'로 꼽힌다. 한강 조망권을 확보한 동시에 △초역세권(흑석역) △학군 △여의도·강남으로의 직주 근접성 △중앙대병원 위치 등 우수한 조건을 두루 갖췄기 때문이다.

아울러 사업시행자인 SH가 그린 흑석2구역 미래 모습은 용적률 600%를 적용해 총 1216가구 규모 '주상복합 아파트'다. 

관련 업계가 흑석2구역을 바라보는 시선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인 동시에 흑석 뉴타운 가운데 가장 수려한 입지를 갖추고 있어 이런 관심은 이미 예고된 일"이라며 "향후 결과는 지켜봐야겠지만 시공권을 둔 치열한 수주 경쟁은 결코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지난 19일 열린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는 △삼성물산(028260) △현대건설(000720) △GS건설(006360) △DL이앤씨(375500) △대우건설(047040) △HDC현대산업개발(294870) △SK에코플랜트 등 대형 건설사들이 대거 참여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끌기도 했다. 

흑석2구역 주민대표회의에 따르면, 오는 4월19일 입찰 마감을 통한 경쟁 입찰을 추진한다. 이후 5월1일 1차 합동설명회를 거쳐 5월29일 2차 합동설명회와 함께 시공사 선정 총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이진식 흑석2구역 주민대표회의 위원장은 "건설사들이 현장설명회 당시 하이엔드 브랜드를 제시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표하고 있다"라며 "특히 10대 건설사가 무려 8곳이나 참여한 만큼 사업성도 입증됐으며,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나지 않은 주민간 갈등…본격 법적 다툼 예고

이처럼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자신하는 주민대표회의와는 달리, 비대위는 공공재개발 반대를 위한 강도 높은 법적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결국 비대위와의 갈등 해소 여부가 사업 추진의 '열쇠'라는 분석도 만만치 않다. 

흑석2구역 비대위가 지난 19일 주민대표회의 사무실 앞에서 공공재개발을 반대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 프라임경제


"현장설명회 개최 날 1인 시위를 펼치면서 공공재개발 부당성을 알렸다. 흑석2구역은 80% 토지를 소유한 상가 주민들 생존 기반이며, 자영업자 400여명의 생계 터전이다. 그럼에도 불구, 정부는 이곳에서 '제2의 대장동 사태'를 조장하려고 한다. 서울시와 SH는 주민들 앞에 즉각 사죄하고, 공공재개발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

비대위에 따르면, 최근 상가 주민을 중심으로 공공재개발 반대 움직임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공공재개발 진행의 위법성을 포함해 △주택조합 동의자 수 산정 위법 △주택조합 동의서 징구 절차 위법 △추진위 협박 △주민대표회의 구성 위법 △추진위 동의서 무단 전용 등 잘못된 행동들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이들 비대위는 현장설명회 개최 당일 행사장 앞에서 1인 시위와 함께 가두 홍보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진행한 △주민대표 회의 구성 승인 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 △SH 사업시행자 지정처분 취소 소송에 대한 가처분 신청도 추진하는 등 법적 다툼도 예고한 상태다. 

비대위 측은 흑석시장을 비롯해 주변 상가 주민들은 공공재개발에 대해 극심한 반대를 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프라임경제


물론 주민대표회의는 이런 비대위 반발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자 없이 적법한 절차를 걸쳐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주민대표회의 구성 동의율도 법적 요건(과반수)을 훌쩍 넘긴 59.2%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이진식 주민대표회의 위원장은 "현재 토지등소유자 66%에 달하는 높은 동의율(전체 309명 중 203명)을 얻었으며, 토지 면적도 계산 결과 과반수를 넘긴 56.6%를 확보했다"라며 "적법한 절차로 이뤄진 만큼 아무런 문제 없이 당당하기에 비대위 행동에 개의치 않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와 관련해 비록 법적 하자가 없더라도 주민 갈등이 이어질 경우 사업 지연은 불가피한 만큼 사업 진행 여부보단 주민간 내홍 봉합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 '준강남' 흑석2구역 공공재개발 사업은 점차 달아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주민간 극심한 갈등으로 적지 않은 몸살을 앓고 있는 상태. 과연 SH와 흑석2구역이 문제점들을 지혜롭게 해결해 향후 공공재개발 우수 선례로 자리매김할지 주목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