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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연길 전 부산시설공단 이사장 '외지인 첫 민선 기장군수 도전기'

BPA 부사장 출신 '스마트 해양도시의 꿈'…‘철도망 조기 확충, 정관 과밀학급’ 해결 시급

서경수 기자 | sks@newsprime.co.kr | 2022.01.31 13:14:35

추연길 전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이 기장지역 권역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푸른색 제복의 사나이' 추연길 전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의 발걸음이 바쁘게 움직인다. 

기장군은 부산 전체 30% 면적을 차지한다. 매일 출·퇴근길 달리는 자동차를 향해 거수경례로 자신을 알리고, 민원상담사로 나서 주민들이 부르면 달려가 목소리를 청취하는 데 여념이 없다. 

부산항만공사(BPA) 부사장을 역임한 그는 기장의 미래를 66Km에 이르는 아름다운 해안선에서 찾고 있다. 연안항만 조성과 신 해상로 개척을 통해 크루즈선, 친환경 컨테이너선이 입출항 하는 이른바 '스마트 해양도시의 꿈'이다.

경남 통영이 고향인 추 전 이사장이 요즘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외지인이 기장군수를 할 수 있겠나"라는 핀잔 섞인 반응이다. 그러면 "줄곧 기장 출신이 군수 해서 뭐가 달라졌나요"라고 응수하곤 한다며 웃는다,

시설공단 이사장 재임 시절에 광안대교 선박 충돌사고가 터지자 비상대책본부장의 중책을 맡았고, 전문가와 언론의 반대 여론을 누르고 "교량안전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다"라며 사고 발생한 지 불과 1시간 30분 만에 통행 재개를 발표하는 강단을 보인 그였다.

부산신항·북항재개발·거가대교 등 다수 건설 경험…"도로와 철도망은 시간과의 싸움"

추 전 이사장은 세 개의 축으로 기장의 도시 철도망을 연결 짓고, 대형 국책사업은 조기 준공을 목표로 해야만 탄력을 받는다고 말한다.

추 전 이사장은 "동해남부선, 안평역-동래선 그리고 정부 선도사업 노포-웅상-울산역 ktx 선로 증설이 논의 중"이라며 "이들 노선이 정관·일광신도시를 경유하도록 반드시 끌고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연길 당시 이사장과 부산시설공단 직원들이 러시아 대형선박 광안대고 충돌 사고 고 지점에서 상황 점검을 하고 있다. ⓒ 부산시설공단

그는 해수부 9급 말단으로 공직에 첫발을 딛고, 부산항만공사(BPA) 국제물류사업단장·운영본부장을 거쳐 부사장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 기록을 갖고 있다. 

해양항만전문가로 BPA에 몸담던 시절 국비로 부산신항 건설과 북항재개발 유치하고, 민자로 거가대교 준공 등 대형토목사업을 이끌어 본 경험이 있다. 

그는 "이번 부산시가 발표한 도시 철도망은 2035년으로 잡았는데 이건 너무 먼 얘기"라며, "예비타당성 조사 등이 너무 늦어지면 사업이 도중에 엎어질 가능성이 크다. 준공 목표를 2030년 이내로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 사업은 예타 조사와 기본 설계 실시하면 절대 공기가 8년은 걸린다"며 "만약 사업비 등 정부와 협상이 안 되면 과감하게 민자 사업으로 방향을 틀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정관선은 철도 교통 사각지대로 지역의 숙원사업이지만 그간 비용대비 편익 분석(BC)에서 사업성이 낮다는 정부 결정에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추 전 이사장은 "노포-웅산 간 노선을 별도로 하려니 BC 점수가 부족했던 것"이라고 분석하고, "한 개 노선으로 이용 시간만 달리하는 효율적인 카드로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장은 최대 원전 밀집 지역으로 주민들이 겪고 앞으로도 떠안아야 할 불편을 정부가 헤아려야 한다"면서 "단순히 이용 승객만을 따지는 경제 논리로 접근해서는 곤란하다는 점을 부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반송 제2터널 건설' 정부 예타 면제 사업 탈락한 것이 아쉬운 그는 "주말 오시리아 일대는 쇼핑과 나들이 차량들로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 평일 출, 퇴근 시간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라며 "부산시가 시급한 지역 현안을 너무 안일한 자세로 정부와 협상 테이블에 마주했다. 또 기장군은 치밀한 사업계획서와 논리로 시를 압박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책임은 기재부와 국토부 설득 작업에 실패한 부산시장이고, 기장군의 무기력한 행정력도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연길 전 이사장이 '스마트 해양도시' 비전에 대해 말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 정관신도시 학급 과밀화, 관공서 통합으로 해결…"스마트 해양도시 꿈꾼다" 

정관신도시는 인구 5만 계획도시로 지어졌지만 30~40대 젊은층 유입이 급증하면서 지난해 거주민 8만 명을 훌쩍 넘기면서 학급수 부족 사태를 빚고 있다. 

추 전 이사장은 이에 대해 "부산지역 평균에 비해 정관은 한 학급당 정원수가 5~10명 초과된 상태로 수업하고 있다"며 "주택가 인근에 학교를 신설하는 게 최상이지만 당장 매입 가능한 유휴지 찾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대안으로 "교육청과 협의해서 기존에 학교 증축을 서둘 필요가 있다"며 "현재 정관읍에는 기장군청 산하 행정기관이 많다. 그중 일부를 통합해서 학교시설로 변경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추 전 이사장은 현재 이재명 대통령후보선대위 해양수산물류특위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기장바다를 활용한 해안선 개발에 특히 관심이 많다, 

그는 "연안 크루즈는 해상에서 육지를 조망하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며 "관광인프라 확충 차원에서 검토해 볼 가치가 있다. 또 해운대 거쳐 부산항을 돌아 거제, 통영까지 왕복할 수 있는 교통수단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탄소배출 제로 시대다.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배들이 수출입 화물을 싣고 나르게 된다"며 "기장에 240만평 산업단지는 입주기업이 없어 텅 빈 채로 있다. 이곳을 첨단 유망 기업들로 가득 채우고 싶다"고 항만전문가다운 포부를 밝혔다. 

그가 꿈꾸는 '스마트 해양도시 조감도'가 과연 빛을 발할지 지금은 누구도 알수 없지만, 외지인 최초 민선 기장군수 타이틀을 거머쥘 때 비로써 실현이 가까워 지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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