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건설·부동산 1장] DL건설·코오롱글로벌·부영그룹 외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4.12 09:10:10
[프라임경제] 이제 건설·부동산은 대한민국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용어가 됐다. 모임에서 늘 빠지지 않는 단골 주제임은 물론, 언론에서도 건설·부동산 소식들을 1면 기사로 심심치 않게 내걸 만큼 관심이 뜨겁다. 이쯤 되면 '부동산 나라'라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 이에 본지 '건설·부동산 1장'에서는 매일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DL건설이 충북 제천 장락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제천 더프라임'이 오는 5월 모습을 드러낸다. 단지는 전용 84~116㎡ 총 63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타입별로는 △84㎡A 260가구 △84㎡B 70가구 △84㎡C 208가구 △116㎡ 92가구다.

e편한세상 제천 더프라임은 제천 고속·시외터미널과 인접했으며, 인근에 위치한 내토로를 이용해 제천 도심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 제천IC를 통해 중앙고속도로로 진입도 수월하며, 평택제천고속도로(남제천IC) 이용도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장락초·제천여중·제천중·내토중·제천고 등이 가까워 학군도 우수하다. 여기에 하나로마트를 비롯해 △롯데마트 △메가박스 △제천예술의전당(2022년 10월 완공 예정) 등도 인접해 생활 인프라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단지는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로 조성되는 만큼 우수한 상품성도 누릴 수 있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으며, 4bay 판상형 구조(전용 84㎡C 제외)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했다. 또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 'C2 HOUSE'가 적용될 예정으로 질 높은 주거 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코오롱글로벌(003070)이 '하늘채' 단지에 적용할 새로운 조경상품 '하늘채 시그네이처(SigNature)'를 개발했다.

하늘채 시그네이처는 자연을 주제로 한 특화 조경 시설물로 기후변화 대응, 환경 및 생태적인 주거 공간을 추구하는 하늘채의 조경 철학을 담았다. 하늘채 시그네이처는 6가지 자연(하늘·달·구름·바람·물·해)을 모티브로 하늘채만의 디자인과 기술력을 결합했다. 일반적인 철 위주의 재료를 최소화하고 '초고성능 콘크리트(UHPC)'를 활용했으며, UHPC 일부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ESG 측면도 고려했다.

하늘을 주제로 한 '윈도우 파고라(Window Pergola)'와 '윈도우 티하우스(Window TeaHouse)'는 시각적 개방감과 심리적 안정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윈도우 파고라는 창을 통해 사계절 변화하는 하늘을 담도록 디자인했으며, 윈도우 티하우스는 내부 공기 질을 측정해 폼알데하이드와 미세먼지는 물론, 세균까지 제거하는 공기정화 및 살균 기술을 갖췄다.

'벤치(Bench)'에는 달과 구름, 바람, 물 등 다양한 요소를 적용해 차별화했다. 마지막으로 '썬 미스트써클(Sun MistCircle)'은 태양을 모티브로 한 강렬한 디자인에 미세먼지 제거 기능이 있는 미스트 장치를 결합해 입주민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하늘채 시그네이처 시설물을 올해부터 설계에 반영하고, 입주민이 직접 이용 및 소통하는 공간으로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강창희 코오롱글로벌 건축본부 상무는 "하늘채 조경은 그동안 단지에 아웃도어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왔고, 무엇보다 입주민이 자연을 느끼고 함께하는 '위드 네이처 조경'을 지향하고 있다"라며 "하늘채 시그네이처를 시작으로 타사와 차별되는 자체 디자인 시설물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영그룹이 금천구 종합병원 건립 사업으로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복지 혜택을 지원한다. 

부영그룹 우정의료재단이 지난 9일 우정·금천종합병원(가칭)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기상 국회의원과 유성훈 금천구청장을 비롯한 금천구 관계자들과 신명호 부영그룹 회장, 유명철 우정의료재단 이사를 포함한 임직원, 금천구민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금천구 종합병원 건립 사업은 금천구민들의 염원이 담긴 사업이다. 지난 2017년 나눔 경영을 통한 사회공헌 일환으로 그룹 계열사 부영주택과 동광주택이 병원 부지와 450억원대 운영자금을 출자해 우정의료재단을 설립하고 인허가를 거쳐 마침내 첫 삽을 뜨게 됐다.

부영그룹 관계자는 "서울 서남권을 대표할 종합병원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올해 11조6000억원의 공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발주 실적인 9조6000억원에 비해 2조원 증가한 물량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다.

유형별로는 공사 부문 10조5000억원, 용역 1조1000억원 규모다.

구체적으로, 공사 부문은 △종합심사낙찰제 5조4000억원(48건) △간이형종합심사제 1조6000억원(81건) △적격심사제 2조9000억원(1042건)이다. 용역 부문의 경우 △기술용역 9000억원(530건) △일반용역 2000억원(260건)이다.

LH 관계자는 "강화된 발주계획 관리를 통해 올해 11조6000억원 규모 발주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상 회복을 위한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2022년 '1차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을 위한 청약 접수를 실시 중이다.

매입임대주택은 LH가 도심 내 기존주택 등을 매입한 후 보수 및 재건축해 무주택 청년·신혼부부 등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LH는 지난해 총 4회 입주자 정기모집을 통해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1만7896호를 공급한 바 있다. 이번 2022년 1차 정기모집을 통해 전국 76개 시·군·구에서 총 4155호를 공급할 방침이다.

유형별로는 △청년 매입임대주택 1348호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2807호를 공급한다. 지역별로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이 1882호, 그 외 지역이 2273호이다.

청년매입임대주택은 만 19∼39세 청년 등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주택으로, 임대조건은 인근 시세의 40∼50% 수준이다. 특히 학업·취업 등 사유로 이주가 잦은 청년층 수요를 반영해 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갖춘 상태로 공급된다.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결혼 7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등에게 공급되는 주택으로, 다가구주택 등을 시세 30∼40%로 공급하는 '신혼부부Ⅰ'과 아파트·오피스텔 등을 시세의 70∼80%로 공급하는 '신혼부부Ⅱ'로 구분된다. 

특히 신혼부부Ⅱ의 경우, 신혼부부(예비) 이외에도 일반 혼인가구도 신청할 수 있으며, 기본 임대조건의 80%를 보증금으로, 20%를 월 임대료로 하는 '준전세형'으로 거주할 수 있어 임대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거주기간은 △청년매입임대주택 최장 6년 △신혼부부Ⅰ 매입임대주택 최장 20년 △신혼부부Ⅱ 매입임대주택 최장 6년으로 자녀가 있는 경우 10년까지 거주 가능하다.

청약 신청은 입주 대상자 중 무주택 요건과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충족한 경우 가능하며, 무주택 요건, 소득 및 자산 기준 등은 주택 유형에 따라 상이하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5월 말이며, 입주 자격 검증 및 계약 체결을 거쳐 6월 이후 입주 가능하다.

LH 관계자는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이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에게 든든한 '주거 사다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부영그룹 무주덕유산리조트가 '2022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숙박업 부문에서 우수업체로 선정됐다.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것으로 국내 숙박 시설 이용 소비자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은 숙박 시설을 선정한 후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부영그룹 무주덕유산리조트는 전라도 지역 1위 숙박시설로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지난 2~3월 포털사이트 리뷰 수 및 평점 등으로, 실제 소비자들 평가를 기반으로 부영그룹 무주덕유산리조트는 우수한 점수를 획득했다.

무주덕유산리조트 외 지역별 1위 숙박시설로는 △강원도 소노벨 비발디파크 △경상도 아르떼 리조트 △제주 금호제주리조트 △충청도 포레스트 리솜 △부산 한화리조트 해운대 등이 포함됐다. 

한편 최근 무주덕유산리조트는 전면적인 객실 리모델링으로 국내 여행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