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빌트人터뷰] 둔촌주공 정상위 "공사 중단 원흉은 현 조합 집행부"

궁극적 목표 "사업단과의 합의 통한 공사 재개'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5.04 16:55:02

둔촌주공 공사 현장.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전례 없는 초유 사태를 빚고 있는 '단군이래 최대 재건축' 둔촌주공 아파트 조합원들 속이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지난달 15일 시공사업단(현대건설(000720)·HDC현대산업개발(294870)·대우건설(047040)·롯데건설)이 공사 중단을 감행한 지 보름이 훌쩍 지났지만, 여전히 뾰족한 묘수를 제시하고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최악의 경우 유치권에 의한 경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둔촌주공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간 갈등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을 조짐이다. 최근 서울시가 중재에 나선다는 입장을 언급했지만, 오히려 첨예한 갈등만 가중되고 있을 뿐이다. 이에 현재 조합원들은 입주 지연과 함께 추가 분담금에 대한 우려 등 탓에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상황이 악화되면서 조합원간 내홍까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달 일부 조합원들은 현 집행부 행태를 규탄하는 '둔촌주공 조합 정상화 위원회(이하 정상위)'를 출범시키면서 본격 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이번 사태 원인으로 집행부에 있다고 판단, 시공사업단과의 협의를 통한 공사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둔촌주공 정상위와 만나 현재 상황과 분위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둔촌주공 정상화 위원회 출범 계기는.

"지난해 말부터 야기된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 간 공사 계약 유·무효 분쟁을 지켜본 후 이를 검토해 왔다. 그 결과 조합 집행부가 바라는 '2020년 6월 체결된 재건축 사업비 변경(2조6000억원대→3조2000억원대) 계약 무효화'는 오히려 사업비 및 분담금 증가 등을 초래해 조합원 손실만 키운다는 판단에 도달했다. 

우려는 예상을 벗어나지 못했다. 해당 분쟁으로 공사 중단과 함께 조합원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무익한 분쟁을 일으켜 사업에 차질을 빚게 만든 현 집행부 책임을 묻기 위해 '둔촌주공 정상위'가 출범했다."

-현재 정상위가 바라보고 있는 문제점은.

"현 집행부 업무추진 자체가 굉장히 파행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우선 공사 중단 사태다. 현재 집행부는 이주 때 조합원들에게 지급한 지원비를 돌려받아 운영비로 이용해야 할 정도로 재정 상황이 열악하다. 

공사 중단이 지속될 경우 재정 악화로 공사비 및 용역비 미지급, 금융기관 연체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부지가 경매에 넘어가는 등 감당하기 힘든 사태까지 예상되고 있다.

두 번째, 현 집행부 이권개입 정황이 너무 많다. 집행부는 이미 시공사업단이 입찰을 마쳤거나 발주를 진행한 마감재 품목 교체까지 요구하고 있다. 

시공사업단과의 협상 조건 중 하나가 '마감재는 조합(집행부)의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확인되는 업체만 19개 업체에 달하고, 수십 개 마감 품목 교체 요구도 공문을 통해 드러났다. 

물론 집행부는 '단지 고급화'라고 주장하곤 있지만, 이는 변명에 불가하다. 집행부가 제시한 층간 차음재의 경우 공인인증 성적도 없는 업체 제품이다. 이외에도 에어컨 실외기실 환풍 장치 등 고급화와 거리가 먼 품목들도 교체 대상이다. 

정상위는 현 집행부가 '단지 고급화'를 내세우면서 이권개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프라임경제


공사 진행 과정 내 마감재 교체는 필연적으로 공정 지연과 함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앞서 집행부가 창호 변경 절차에서 발주가 늦어지면서(올해 2월 발주) 공정이 지연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마감재 변경을 위해선 설계 변경이 필수지만, 정작 집행부는 실시설계도서 제공을 늦추면서 공사 지연을 야기하기도 했다. 

더군다나 마감재 변경에 수반되는 공기 지연이나 비용 증가 등은 반드시 조합원 총회 결의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현 집행부는 제대로 된 총회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이를 감행하고 있다. 조합원들에게 마감재 변경에 따른 비용 상승 등을 투명하게 알린 후 추진하는 것이 당연한 처사다.

세 번째, 현재 계약을 무효하고 새로운 계약을 맺자는 집행부 요구는 결국 마감재 변경을 위한 구실이라는 게 우리 판단이다. 

표면적으로는 공사 중단 사태 원인이 '공사비 증액 분쟁'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집행부는 공사 중단 직전 시공사업단 측에 증액된 공사비(5600여억원)를 모두 인정할 뿐만 아니라 '단지 고급화 비용도 추가 지불하겠다'고 제시했다. 즉 집행부가 원하는 마감재 적용을 위해 걸림돌로 작용하는 현재 계약을 무효하고, 새로운 계약을 맺자는 의미다. 

무엇보다 현 조합 집행부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비선출 조직' 자문위원회가 조합장보다 큰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둔촌주공 조합은 2020년 8월 총회에서 이전 집행부를 해임시켰다. 이때 해임을 주도한 게 인터넷 카페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이다. 현 집행부는 모두 해당 카페 스텝이며, 자문위원회는 카페 대표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런 '비선출 기구' 자문위원회가 현 집행부 운영에 적극 관여하고 있다. 조합 사무실 직원 증언을 비롯해 △강동구청 담당자 △시공사업단에 확인한 결과, 집행부 의사결정에 조합장보다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비선 기관이 조합 위에 군림하는 행태는 큰 문제다.

자문위원들은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 카페'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면서 선동하고 있다. 만일 반대 의견을 제시할 경우 강제 퇴장 조치를 감행한다. 현재 정상위 임원은 모두 강제 퇴장을 당한 상태다."

-현재 조합 내부 분위기는 어떤지.

"공사 중단 사태가 보름을 훌쩍 넘겼다. 서울시 중재회의 협상 결렬 등 공사 재개가 난망하자 다들 굉장히 불안한 기색이며, 우울감과 불면 등을 토로하는 조합원들도 많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있다. 오는 7월 만기가 도래하는 이주비 대출 연장 여부 역시 공사 중단으로 불투명한 상태다. 만기 연장이 불가할 경우 가구당 약 3억원을 일시 상환해야 하기에 자칫 많은 조합원이 신용 불량자로 추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금융권에서도 현 사태로 만기 연장에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면서 조합원들 아픔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시공사업단과 정상위 간 만남이 있었는지.

"현실적으로 시공사 교체는 어렵다고 판단한 정상위는 시공사업단에게 공식 면담을 요청, 빠른 시일 내에 만날 것을 합의했다. 

현 집행부는 시공사업단 입장이나 협상 요구사항에 대해 밝히지 않고 있어 우선 이번 면담에선 공사 재개를 위한 시공사업단 조건을 경청할 것이다. 그리고 회의 결과를 조합원들과 공유하고, 정상위 차원에서 타협점과 향후 실행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집행부와 정상위 간 만남이 있었는지.

"이미 정상위 임원이나 친지들은 조합원 카페에서 퇴출당한 만큼 이후 만남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시공사업단과 면담 추진 후 집행부와 만날 수도 있다.

-정상위 목표와 향후 계획은.

"더 이상의 조합원 피해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공사 재개가 최우선 과제다. 즉, 사업 정상화 및 조속한 입주가 목표다.

집행부와 갈등을 거듭하던 시공사업단은 지난달 15일 유치권을 행사하고, 공사 중단을 감행했다. ⓒ 프라임경제


우리는 집행부가 아니라는 점에서 실행력에 한계가 분명 존재한다. 다만 우리는 조합원으로, 권리 또한 법적으로 보장됐다. 

우선 공사 재개를 위해 시공사업단 입장을 가감 없이 경청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는 조합원들 지지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조합원들과 힘을 합쳐 현 집행부를 규탄할 것이다. 신중할 사안이긴 하지만, 만일 집행부 이권 개입 실체가 드러나거나 혹은 사태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해임 절차에 대한 고민도 배제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현 사태를 초래한 조합 집행부에 대해 강력한 책임을 물을 것이며, 법적 보상 방안도 진행할 방침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