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건설·부동산 1장] 삼성물산·중흥그룹·동부건설 외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5.24 09:28:06
[프라임경제] 이제 건설·부동산은 대한민국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용어가 됐다. 모임에서 늘 빠지지 않는 단골 주제임은 물론, 언론에서도 건설·부동산 소식들을 1면 기사로 심심치 않게 내걸 만큼 관심이 뜨겁다. 이쯤 되면 '부동산 나라'라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 이에 본지 '건설·부동산 1장'에서는 매일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삼성물산(028260)이 '202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이하 NBCI)' 아파트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삼성물산 '래미안'은 19년 연속 아파트 부문 NBCI 1위를 차지하면서 국내 아파트 브랜드 대표주자 자리를 공고히 했다.

NBCI는 2003년 첫 조사를 시작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구매 의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지수다. 소비자 평가 점수에 가중치를 반영해 산출되는 객관화 지표로 래미안은 75점을 기록하면서 19년 연속 1위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삼성물산은 래미안의 높은 품질과 주거만족도를 바탕으로 주택시장 브랜드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라며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은 만큼 앞으로 만족도 제고를 위한 상품개발과 성실 시공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흥그룹이 이달 건설부문 임직원을 대상으로 12% 특별 추가 임금 인상을 단행했다. 이번 특별 임금 인상은 올해 초 10% 인상에 이어 추가 실시된 것이다.

중흥그룹은 대우건설 인수를 통해 대기업 반열에 오르게 된 만큼, 임직원 사기와 업무능력 향상 기여 차원에서 특별 추가 임금 인상을 단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특별 추가 임금 인상분은 5월 급여부터 바로 적용된다. 이에 따라 올해 중흥그룹 대졸 신입사원 초임 연봉 평균은 본사 관리직 기준 약 4800만원, 현장 기술직 약 5280만원 수준이 된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회사 성장에 힘써준 임직원들에게 노고의 뜻을 전하는 동시에 대기업 위상에 걸맞은 임금체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경영진 결단으로 특별 추가 인상을 결정했다"라며 "앞으로도 임직원 처우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부건설(005960)이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하남드림휴게소 환승형 복합휴게시설 개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공사비는 1017억원으로 사업 방식은 '수익형 민자사업(BOT)'이다. 대지 면적 7만8000㎡, 건축 면적은 134만9846㎡이다.

건축 규모는 지하 1층~지상 4층이며, 운영 기간은 25년이다. 동부건설은 롯데GRS 컨소시엄 회원사로 참여했다. 지분율은 48%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국내 유일 고속도로 본선 상공형 휴게소 건설사로서 시흥 휴게소와 안산 휴게소 등 사업을 진행하면서 쌓은 노하우가 이번 수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며 "올해도 다양한 분야에서 수주고를 쌓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이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Best Partners Day)'를 개최했다.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는 HDC현대산업개발이 협력사와 동반성장과 상생 협력을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우수협력사 시상과 더불어 공정거래 협약서 서명 등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유병규 사장, 정익희 CSO, 하원기 건설본부장 등 HDC현대산업개발 임직원과 지난해 우수협력사로 선정된 27개 협력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유병규 사장은 "앞으로도 협력사와 상생 협력의 기반을 다지며, 기본과 원칙의 가치를 공유하고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더욱 협력할 것"이라며 "공정 거래 및 경쟁을 통해 건설 시장의 공정한 계약 체결과 이행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윤주건설 △세아건설 △신보 △씨이에프건설 등에게 상생 포상금 5000만원과 표창장과 표창패 등이 주어졌다. 포상과 더불어 지난해부터는 우수협력사에게 입찰 인센티브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동부건설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2021년 준공지구에 대한 시공평가 결과에 따라 2022년도 우수시공업체로 선정됐다. 분야는 주택 부문으로 대상은 △인천검단 AA-9BL 아파트 건설공사 1공구 △하남감일 B4BL 아파트 건설공사 9공구다.

LH가 발주해 동부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된 인천검단 아파트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7개동 규모로 조성됐다. 지난 2018년 12월 토목공사에 착수한 뒤 △2020년 6월 준공 △2021년 8월 입주 △2022년 1월 고객품질평가를 마무리했다.

동부건설이 메인 시공사로 선정된 하남감일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9층, 7개동으로 구성됐다. 부대시설로 △관리사무소 △경로당 △주민공동시설 △어린이집 △작은 도서관 등을 갖춰 주민 편의성을 높였다.

하남감일 아파트는 △2019년 착공 △2021년 9월 준공 △2021년 10월 사용승인 △2022년 3월 입주를 완료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당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시공업체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가 다양한 소식을 전할 'HUG 프렌즈 대학생 기자단 6기'를 모집한다.

HUG 공식 기자단인 'HUG 프렌즈 대학생 기자단'은 국민과의 소통 확대 및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 발굴을 위해 지난 2017년 도입됐다.

모집대상은 국내 거주 대학교 재(휴)학생이며, 총 20명을 선발한다. 주거·도시 정책 및 사업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영상 등 콘텐츠 제작 가능자를 우대해 선발한다.

모집기간은 5월23일~6월1일까지이며, 최종 합격자는 6월7일 발표한다. 이후 6월13일 개최되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약 6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대학생 기자단은 매월 공사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션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며, HUG 직원과의 멘토링, 콘텐츠 제작 교육, 우수활동 포상 등 다양한 혜택도 지원받게 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