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오늘의 장바구니] 홈플러스·갤러리아백화점·한섬·롯데호텔 외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22.06.15 14:26:48
[프라임경제] '합리적 소비'에 가치관이 달라진 요즘. 누구에게나 필요한 소비지만, 가성비와 가심비부터 친환경, 사회공헌까지 고려하는 등 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한다. 이에 '오늘의 장바구니'에서는 다양한 유통, 식음료 기업들의 행사와 이벤트를 소개하며 '입고, 먹고, 마시고, 바르는' 현명한 소비에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홈플러스가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치킨 대전'을 열고, 여름 보양식 재료인 생닭부터 간편식, 델리 등 치킨 품목을 총망라해 고객 장바구니 부담을 낮춘다.

홈플러스는 국내산 생닭으로 만든 '델리' 상품 '퀴노아를 품은 로스트 치킨' '두마리 후라이드 치킨'을 기획가에 판매한다. 

매장에서 직접 튀겨 판매하는 홈플러스 델리 치킨은 가성비와 편의성으로 입소문을 타며, 지난달에만 16만 명이 넘는 고객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델리 치킨은 오프라인 구매뿐 아니라, 홈플러스 온라인 '마트직송' 서비스 이용 시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당일배송' 받을 수 있다.

홈플러스가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치킨 대전'을 열고, 여름 보양식 재료인 생닭부터 간편식, 델리 등 치킨 품목을 총망라해 고객 장바구니 부담을 낮춘다. © 홈플러스


이외에도 각종 요리 재료로 제격인 무항생제 생닭·냉동닭, 손쉽게 즐기기 좋은 간편식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할인해 선보인다. '하림 무항생제 닭볶음탕용'(900g)은 30% 할인하고 냉동 닭가슴살/안심(2kg)과 냉동 닭다리(2kg)는 20% 할인해 판다. '교촌 리얼 닭강정'(520g) 2종, '멕시카나 닭강정'(500g) 2종은 20% 할인해 판매한다.

롯데마트가 15일부터 전자 영수증(스마트 영수증)을 발급받는 고객들에게 발급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제공해주는 적립시스템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 영수증 발급을 더욱 장려하고 환경 친화적인 쇼핑 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

전자 영수증 발급 시, 종이 영수증 발급에 발생하는 건당 약 3g의 탄소를 절감할 수 있다.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롯데마트에서 발급한 전자영수증은 133만여 건으로, 총 4톤 가량의 탄소를 절감한 바 있다.

스마트 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전용 어플인 '롯데마트 GO'를 통해 '스마트영수증 발급받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후 발급받는 스마트 영수증 건당 100원의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1000포인트 단위로 현금 전환이 가능하다.

신세계백화점이 BC카드와 손잡고 신규 제휴카드를 출시하며 MZ고객 사로잡기에 나선다.

신세계와 BC카드는 오는 16일 2030세대 큰손을 위한 제휴카드 5종을 출시한다. 백화점 잠재적 VIP로 떠오른 MZ세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쇼핑 할인과 OTT 서비스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휴카드는 신세계BC 바로 SEVEN FLEX 카드, 신세계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카드, 신세계BC 바로 콰트로 플러스 카드, 신세계BC 바로 리워드 플러스 카드, 신세계BC 바로 아시아나 플러스 카드이다.

그 중에서도 신세계BC 바로 SEVEN FLEX 카드는 럭셔리 시장의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MZ고객들을 타깃으로 5종의 제휴카드 중 역대급 할인율을 제공한다.

'영 앤 리치' 고객을 위한 제휴카드로 SSG PAY 등 간편결제 등록 시 7%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7% 할인율은 신세계백화점 제휴카드 중 가장 높다.

이어 신세계BC 바로 콰트로 플러스 카드는 오프라인 쇼핑을 중시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보이는 쇼핑 특화 카드이다.

신세계백화점을 포함, 면세점과 이마트 등 신세계만의 오프라인 쇼핑 공간에서 월 최대 3만원의 청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월 3만원 청구할인 혜택 역시 신세계백화점 제휴카드를 통틀어 가장 높은 할인 금액이다.

라이프 스타일 특화 혜택 카드도 선보인다. 신세계BC 바로 리워드 플러스 카드는 신세계 제휴카드 중 최초로 OTT 결제 시 페이북 머니 적립 혜택을 담았다.

유튜브, 넷플릭스, 지니뮤직 등 OTT 서비스에서 결제 금액의 최대 30%를 페이북 머니로 적립한다. 또 OTT 외에 유치원·학원 등 생활 영역에서 적립 혜택도 있어 어린 아이를 둔 30대 중·후반 고객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카드다.

제휴카드 출시 기념 이벤트도 풍성하게 마련했다.

오는 26일까지 신세계백화점에서 신세계BC 제휴카드 구매 시 금액대별 최대 10%까지 상품권을 증정한다. 일부 가전·가구 등 생활 브랜드에서는 최대 15%까지 사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혼수·이사를 준비하는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MZ세대 전용 멤버십 '와이 커뮤니티'가 MZ세대 취향 저격에 성공했다.

'와이 커뮤니티(Y Community)'는 잠실점에서 근무하는 MZ세대 사원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20세부터 35세의 고객들을 위한 유료 멤버십 제도다. 지난해 3월 잠실점에서 2회의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 1월 공식 출범한 후, 3월부터는 본점에서도 확대 운영하며 누적 회원수 2000명을 돌파했다. 

특히, 1기 회원의 멤버십 가입 기간 (본점 3~5월, 잠실점 1~4월) 중 구매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약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만족도 조사 결과 약 90%의 회원이 재가입을 희망하는 등 큰 호응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에서는 8월31일까지 '와이 커뮤니티' 2기를 새롭게 모집한다.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에서는 8월31일까지 '와이 커뮤니티' 2기를 새롭게 모집한다. © 롯데백화점


먼저 '와이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우수 고객에 상응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대표적으로 2기 가입 기간(본점 6~8월, 잠실점 5~8월) 중 매월 2장의 10% 금액할인권과 무료 주차, 발렛 파킹 등의 혜택을 즐길 수 있다. 특히, MVG 등급 이상의 우수고객에게만 제공되는 '발렛 파킹' 서비스를 월 4회 이용할 수 있고, 각 점내 VIP 고객들을 위한 'VIP BAR'에서 무료 음료를 제공하는 등 우수 고객에 준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와이 커뮤니티'의 인기 비결로 작용한다. 

그 외에도 주말을 중심으로 특정 기간에 한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품권 증정 행사도, '와이 커뮤니티' 회원은 평일과 주말 등에 상관없이 가입 기간 중이면 언제나 5% 상품권 증정 프로모션에 월 2회에 한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 퇴근 후 평일 저녁에 쇼핑을 즐기는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호텔 애프터눈 티 세트' 등의 MZ세대 취향을 반영한 프리미엄 웰컴 기프트도 빼놓을 수 없는 혜택이다. 

가장 인기 있는 웰컴 기프트는 '호텔 애프터눈 2인 티세트'로 본점 회원은 '롯데호텔 서울'에서, 잠실점 회원은 '롯데호텔 잠실'에서 애프터눈 티와 함께 달콤한 디저트 세트를 즐길 수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색다른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 가능한 화병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해당 상품의 브랜드는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리빙 브랜드 '셀레티'이다. 대표 상품은 세계 각국의 소녀들을 모티브로 제작한 '캐노피 시리즈'로, 도자기에 재미있는 패턴이 담겨 꽃을 꽂았을 때 꽃의 아름다움을 한층 돋보여준다. 또한 꽃이 시들었을 때는 머리 부분을 다시 올려 인테리어 장식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한섬이 '컨셔스 패션(양심적 패션)' 트렌드를 겨냥해 가방 신제품을 선보인다. 컨셔스 패션은 '의식 있는'이란 의미의 컨셔스(conscious)와 패션(fashion)의 합성어로, 소재 선정부터 제조·운송·보관·판매·재활용까지 환경을 고려해 옷을 만들고 소비하는 것을 뜻한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세계공정무역기구(WFTO)의 회원사인 핀란드 미푸코(Mifuko)社와 손잡고 '라피아 바스켓 콜렉션'을 선보인다.
 
미푸코는 케냐 농촌지역 여성 장인들이 수작업으로 만든 북유럽 디자인의 바스켓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로, 케냐 여성들에게 일자리와 수익을 제공하는 공정무역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라피아 바스켓 콜렉션'은 바스켓 모양의 핸드메이드 가방 총 9종으로, 타임·마인·랑방컬렉션 등 6개 브랜드(브랜드별 1~2종)를 통해 선보여진다. 대표 상품은 '타임 바스켓 쇼퍼백' '랑방컬렉션 키안다 바스켓 백' '마인 키안다 바스켓 미니 백'등이다. 상품은 한섬이 운영하는 콘셉트 스토어 '더한섬하우스' 전국 3개 매장(광주점·부산점·제주점)와 공식 온라인몰인 '더한섬닷컴' 등에서 판매된다.

SK매직이 백색의 글라스로 깔끔하고 샤이닝한 주방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클라우디 화이트(Cloudy White) 인덕션(모델명: IHR-B32P2)'을 선보이고,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를 통해 진행한다.

클라우디 화이트 인덕션은 백색의 글라스로 더욱 밝고 화사한 주방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화이트, 아이보리 계열의 인테리어와 조화롭게 어울려 더욱 고급스럽고 우아한 주방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특히, 프랑스 명품 브랜드 유로케라(EUROKERA)사에서 직생산한 화이트 세라믹 글라스 상판을 채택해 긁힘이나 얼룩, 변색 없이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와 관리도 쉽다.

3개 화구 모두 최대 3400W 최고화력을 지원하며, '파워 부스트' 기능으로 대, 중, 소 어떠한 화구에서도 강력한 초고화력으로 많은 양의 요리도 단시간 빠른 조리가 가능하다. 조작 방법도 간편하다. 터치, 슬라이드, 퀵터치 등 3가지 방식으로 구성해 1단계부터 9단계까지 화력을 누구나 손쉽게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잠금, 타이머, 파워 부스터 등 필수 기능은 개별 버튼으로 위치시켜 간편하게 터치해 사용이 가능하다. 이뿐 아니라 가이드 라이팅과 알림음을 제공해 사용이 익숙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현재 상태와 올바른 작동 방법을 친절히 안내한다.

인덕션의 핵심 부품인 IH코일의 성능은 최대로 높이고, '2중 스스로 안심 설계 기술'로 안전성은 한층 더 강화했다. IH코일의 전열과 단열을 위해 고성능 단열재를 적용했으며, 내부의 열을 빠르고 안전하게 식히기 위해 '파워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젖은 행주 및 아이/반려동물로 인한 오작동 방지를 위한 안전 장치 및 과열 출력 제어, 시간 제어, 차일드 락 등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총 17종의 최첨단 안전장치 시스템을 탑재해 믿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현대홈쇼핑이 제주도 현지에서 지역 특산물 및 인기 상품을 소개하는 스페셜 라이브 방송을 선보인다.

현대홈쇼핑은 15일 오전 11시부터 현대H몰 모바일앱 내 라이브커머스 채널 '쇼핑라이브'에서 오설록 녹차 케이크, 제주 하우스 감귤, 초당 옥수수 등을 순차적으로 판매하는 '전국싱싱LIVE 제주' 특별 방송을 진행다고 밝혔다.

먼저, 오전 11시부터 60분간 제주의 인기 관광지인 오설록 티뮤지엄에서 '오설록 녹차 케이크' 판매 방송을 진행한다.

오후 2시에는 제주 서귀포시의 하우스 농가에서 제주 농협의 하우스 햇 감귤과 애플망고 등을 판매한다. 하우스 햇 감귤은 5월부터 시작해 9월 노지 감귤이 나오기 전까지 수확하는 감귤로, 비파괴 당도테스트를 통해 고당도 프리미엄 상품만을 엄선했다. 

오후 6시에는 6월 대표 제철 간식 중 하나인 '제주 초당 옥수수(20입)'를 판매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주 초당 옥수수는 병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터널 재배 농법으로 재배됐으며,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이 날 판매되는 상품은 현지에서 분류 작업을 마친 후 제주 산지에서 직송된다.

또한, 이 날 특별 방송을 기념해 라이브 방송 중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구매 금액의 10%(최대 10만원)를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로 적립해주는 혜택도 마련했다.

SSG닷컴은 15일 오전 11시부터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에서 'SSG푸드마켓 여름 제철과일 최대 50% 할인 특가' 방송을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 당도 11브릭스(Brix) 이상의 '고창 선운산 당도선별 수박 6kg 미만'을 최종 혜택가 9,900원 및 산지직송 무료배송 혜택으로 제공한다. 추가로 '복숭아' '자두' '샤인머스캣' 등 다양한 제철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SSG닷컴은 15일 오전 11시부터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에서 'SSG푸드마켓 여름 제철과일 최대 50% 할인 특가' 방송을 진행한다. © SSG닷컴


이번 라이브방송에서는 고창 선운산 지역에서 생산된 당도 11브릭스 이상의 '당도선별 수박'과 당도 13브릭스 이상의 프리미엄 수박 '깐깐하게 고른 수박'을 함께 한정수량으로 선보인다.

고창 선운산 지역은 해양성 기후와 황토흙 재배 환경을 갖추고 있어 껍질이 얇고 과육이 아삭한 수박을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이다. 쓱닷컴은 6월 중순경 당도와 품질이 가장 우수한 산지를 고르고, 일정 품질 이상의 수박만 생산하는 농가를 엄선했으며, 비파괴 당도선별기를 통해 당도 선별을 완료한 고품질 상품만을 가져왔다.

G마켓이 메가트렌드로 급부상하는 NTF 시장과 연계해 다양한 고객 마케팅을 선보인다.

G마켓은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와 연계, FSN 자회사 핸드스튜디오와 공동 발매한 대체불가능토큰(NFT)인 '스마일 미야 클럽'의 완판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스마일 미야 클럽'은 K-팝 아티스트 선미 프로필사진(PFP)을 모티브로 한 NFT 프로젝트로 지난 3일 발행된 3000개의 PFP NFT가 모두 완판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에 G마켓은 '스마일 미야 클럽'을 보유한 고객(홀더)을 대상으로 한 NFT 혜택을 전격 확대, NFT 및 스마일캐시를 무료 배분하는 에어드랍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한발 앞서, 지난 13일을 시작으로 스마일클럽 회원 100명을 추첨, 한화 약 25만원 상당의 '스마일 미야 클럽' NFT를 무료로 제공하는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또한 15일부터 22일까지 '스마일캐시 랜덤 박스' 이벤트로 최대 500만원 상당 스마일캐시를 제공하며, 2주 간격으로 총 4회차까지 이어진다. 6월 말부터 7월초까지 '스마일클럽 연회비 페이백 박스' 이벤트로 스마일캐시 3만원도 제공할 예정이다.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G마켓 여행·항공권 할인쿠폰도 준비했다. 23일부터 7월5일까지 해외패키지/국내숙박 및 항공권 결제 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 3종을 지급한다. 최대 30만원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7월11일부터 8월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스마일 미야 클럽'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쿠팡이 '유아용품 얼리썸머세일' 기획전을 마련해 아이를 키우는 고객의 시원한 여름나기를 돕는다.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은 여름철 실외활동을 위한 유아용품은 물론 가정용 유아매트까지 여름에 꼭 필요한 유아용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기획전에서 조이, 다이치, 페도라, 시크, 쉐베베, 꿈비, 이노하우스, 베이슈, 요미락, 삼바텍 등 각 분야에서 사랑받는 유아용품 전문 브랜드의 대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와우회원이라면 전용 한정특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이번 기획전에서 쿠팡은 '홈터파크 OPEN'과 '쿨한 나들이템' 테마관을 각각 구성했다. '홈터파크 OPEN'관은 집에서도 피서 느낌을 내고 싶은 고객에게 추천하는 유아용품을, '쿨한 나들이템'관은 실외활동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상품을 엄선했다.  

상품에 따라 카시트/유모차, 아기띠/외출용품, 매트/안전용품, 유아 패션/잡화, 수유/이유용품, 욕실/세탁용품, 물티슈, 유아침구/가구, 장난감 등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더했다. 

티몬은 여름 바캉스 시즌을 맞아 해외여행 및 국내여행 상품을 특가로 선보이는 여름 프로모션 '썸머브레이크'를 실시한다.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여름 휴가를 준비하는 발걸음이 분주해지면서 국내·해외여행 모두 수요가 상승했다. 티몬에서 5월 한달 간 여행상품 매출을 살펴본 결과, 국내여행은 제주여행이 전월 대비 185% 상승하며 성장을 견인했고 해외여행도 전체적으로 220%가 상승했다. 해외여행 수요의 대부분은 패키지 상품이었다. 그 중 동남아 지역이 1313%, 괌·사이판 등 대양주는 310% 상승했다. 상대적으로 가까운 해외 휴양지 위주로 수요가 몰리는 모양새다.  

이에 티몬은 이른 여름휴가 준비를 위한 '썸머브레이크' 프로모션준비했다. 국내여행, 해외여행, 호텔/숙박, 레저/입장권, 티켓/컬처, 지역/뷰티 등 여행 및 다양한 액티비티 상품들을 총망라한 기획전으로, 7월 14일까지 진행된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각각 5%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위메프오가 각종 포인트를 하나로 모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머니트리 통합 포인트 결제' 서비스를 적용한다.

머니트리는 갤럭시아머니트리의 간편 결제 플랫폼이다. 각종 금융·생활 포인트와 상품권 등을 머니트리 캐시로 전환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로 이용자는 위메프오에서 머니트리와 제휴한 9개 포인트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다. 부족한 결제 금액은 추가 인증 없이 머니트리 캐시와 간편 계좌 충전을 활용해 채울 수 있다.

위메프오는 결제 수단 확대를 기념해 30일까지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위메프오 앱에서 머니트리 통합 포인트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머니트리 캐시 2000원을 환급한다. 캐시백은 머니트리 첫 결제에만 적용하며 다음달 20일 일괄 지급한다.

시그니엘 부산이 오픈 2주년 기념 이벤트를 준비했다.

영국 팝아트의 거장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작품 생애를 담아낸 책 'A Bigger Book'을 비롯한 유명 미술품들을 보유하며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난 시그니엘 부산답게 설치 미술품 '플라잉보트(Flying Boat)'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그니엘 부산 로비에 전시된 이 작품을 해시태그(#시그니엘부산, #플라잉보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후 시그니엘 부산 홈페이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롯데호텔 리워즈 회원 전용 이벤트로 시그니엘 부산 6월 투숙객 중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고객 대상이다. 응모 기간은 6월30일까지며 경품으로 △시그니엘 부산 숙박권 △더 뷰(The View) 2인 식사권 등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시그니엘 부산이 오픈 2주년 기념 이벤트를 준비했다. © 롯데호텔


6월17일 당일 저녁 7시부터 11시까지 더 라운지에서는 2주년 파티도 열린다. 파티를 위해 특별히 마련된 카나페와 4종의 주류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파티 분위기를 띄워줄 라이브 재즈와 DJ 퍼포먼스와 더불어 더 라운지 애프터눈 티 세트 이용권, 망고 빙수 이용권 등의 상품이 걸려있는 럭키 드로우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같은 날 더 뷰에서는 웰컴 스파클링 와인 1잔을, 차오란에서는 웰컴 딤섬 한 개씩을 모든 방문 고객에게 제공한다. 또한, 6월17일부터 30일까지 더 뷰, 차오란, 더 라운지와 페이스트리 살롱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럭키 드로우 응모권이 제공된다. △시그니엘 부산 숙박권 △레스토랑 2인 식사권을 비롯한 다양한 선물이 준비돼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시그니엘 부산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시그니엘 부산은 현대미술가들과 협업한 '아트앤아트(Art & Art)' 패키지를 7월15일까지 선보인다. 패키지 타입에 따라 △한국 추상 미술의 선구자 박서보 화백과 이탈리아 리빙 브랜드 '알레시(Alessi)'의 한정판 컬래버레이션 와인 오프너 △김참새 일러스트레이터의 판화 'C-4' △이예지 초현실주의 작가의 유화 'Twinkling Night' 중 하나가 특전으로 제공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