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대구] 대구에 투자하면 '모든 걸림돌 제거, 2개월 내 절차완료'

 

표민철 기자 | pmc@newsprime.co.kr | 2022.08.11 11:14:57
■ 세계청소년의 날 주간 운영

■ 대구시 자카르타사무소-(주)HMG사 인도네시아 람풍주 상공회의소 업무협약 체결

■ DGB대구은행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입장권' 지역 소외계층 기부


[프라임경제] 대구시는 8월10일 오후 4시 대구시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부지공급부터 건축, 공장등록과 가동까지 신규 투자기업에 대한 신속한 원스톱 투자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스톱 투자지원단' 협의체 협약식 및 실무지원단 발족행사를 개최했다.

대구시는 "기업이 대구에 투자를 결정하면 건축 인·허가 등 모든 행정 절차를 대구시가 대신해서 한 번에 신속하게 해결해 투자 걸림돌을 제거하라"는 홍준표 시장의 강한 의지를 반영해 '원스톱기업투자센터'를 설치했다.

이에 유치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지원과 기관 간 상호 협력의 극대화를 위해 15개 기관으로 '대구시 원스톱 투자지원단' 협의체를 구성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홍준표 대구시장을 비롯해 △8개 구·군 단체장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이재용 LH 대구경북지역본부장 △박무흥 한국전력공사 대구본부장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오영환 대구연구개발특구본부장 △대구도시개발공사 사장 등 15명이 참석했다.

협약서의 주요내용은 기업의 지역 내 신규투자 시 대구시와 8개 구·군, 그리고 6개 관련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부지공급 및 기반시설 지원, 건축 관련 각종 인허가를 신속히 원스톱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컨트롤타워인 대구시 원스톱기업투자센터를 주축으로 기관장으로 구성된 '투자지원협의체'와 실무진으로 구성된 '실무지원단'을 구성해 부지공급, 상하수도·전력 등 기반시설, 건축․환경 등 인허가, 입주지원 및 금융·인력 등 지원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해 기업의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원스톱 투자지원단은 지역에 투자를 결정한 기업을 먼저 방문해 요구사항과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기업이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기관을 찾아다니지 않아도 되도록 관련 기관 실무자로 지원팀을 구성한 뒤, 신속하게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원팀-원스톱' 지원체계로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사안별 진행 및 협조 사항을 사전에 기관별 상호 공유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협력해 차질 없이 기업 투자지원 업무를 처리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기업투자지원 컨트롤타워인 원스톱기업투자센터 내에는 기업애로 해결을 전담하는 기업지원 기능과 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각종 규제를 혁신하는 규제개혁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투자지원 업무와 연계해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기업의 투자 결정에서 사업 시작까지 각종 인허가에 걸리는 행정업무 처리기간을 과감히 단축하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업무를 한곳으로 모아 2개월 내 모든 절차를 신속히 마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계청소년의 날 주간 운영

대구시는 '세계청소년의 날' 기념 주간 행사를 8월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2‧28기념중앙공원 청소년광장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세계청소년의 날'은 국제연합(UN)이 청소년의 복지·생계 향상을 목표로 1999년에 제정하고, 매년 8월12일에 주제를 정해 기념하고 있다. 올해 주제는 '세대 간의 연대, 모든 세대를 위한 세상 만들기'이다.

올해 세계청소년의 날 주간행사는 8월 11일과 12일(18시~20시) 양일간 '한여름밤의 어울림 콘서트'가 열려 △ 가족 소통을 주제로 하는 마술공연(마술사 권혁민)과 영화관람(엔칸토:마법의 세계)  △버스킹 공연(솜밴드)과 세계 비보잉 공연(TG 브레이커스), DJ파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돼 있다.

또한, 8월13일에는 △슬러시체험, 종이방향제·친환경 에코백·부채 만들기 등의 친환경체험부스(14시~16시)와 세계청소년의 날 기념식(16시~17시)이 개최돼 △축하영상 송출(홍준표 대구시장 등) △청소년 2명의 주제발표 △청소년예능경진대회(17~18시)가 이어진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과 가족은 대표청소년어울림마당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좌석배정과 넥쿨링밴드 대여, 팝콘과 무료음료 제공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구광역시 대표청소년어울림마당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방청자도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안중곤 대구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더위와 학업에 지친 청소년들을 응원하며, '세계 청소년의 날' 기념 주간 행사를 통해 가족과의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여름밤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대구시 자카르타사무소-(주)HMG사 인도네시아 람풍주 상공회의소 업무협약 체결

대구시 자카르타사무소는 7월30일에 지역 친환경 모빌리티용 배터리 시스템 전문기업인 ㈜HMG사와 인도네시아 람풍주 상공회의소와 3자 간 전기차 클러스터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람풍주 상공회의소와 3자 간 전기차 클러스터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구시



대구시 자카르타사무소 주관으로 (주)HMG 김진상 대표이사와 인도네시아 람풍주 상공회의소 회장인 GINTA W GAZALI, 대구시 자카르타 사무소 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인도네시아 람풍지역 전기차 산업 발전과 전기3륜차 및 다목적 농업용 운반차량 10대를 우선 공급을 시작으로 향후 현지 전기차 시장 조사와 합작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인도네시아 에너지정책에 발맞추어 도심주행 전기 2륜차와 4륜차에 대한 배터리팩 로컬 생산과 BMS, VCU 등 파워트래인 공동협업도 추진한다.
 
정의관 대구시 경제국장은 "인도네시아는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지하철과 버스노선이 불편해 대부분 개인차량과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실정으로 향후 2억8000만명의 인구 대비 각종 이동수단용 전기배터리 관련 산업시장은 매우 밝을 것으로 추정하며, 현지 해외사무소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해 지역업체의 해외시장 활로개척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DGB대구은행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입장권' 지역 소외계층 기부

DGB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은 10일영주시청에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발전하는 ESG경영의 일환으로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입장권을 구매, 지역 소외계층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영주시청에서 임성훈 은행장, 박남서 영주시장. ⓒ DGB대구은행



본 입장권 구매 약정식은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DGB대구은행과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총 5,000매를 구매해 4,000매가 소외계층의 문화 관람 행사를 위해 전달된다.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는 오는 9월30일부터 10월23일까지 경북 영주시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풍기인삼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와 체험, 이벤트를 포함해 한류와 의료 사업과 연관된 관광 산업 등 다양한 행사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임성훈 은행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삼산업의 발전을 위해 개최되는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성공을 기원하며, 풍기인견을 포함한 대한민국 대표 우수 농특산물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지역 대표은행 DGB대구은행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으로 ESG경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