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마포 소각장 신설 "서울시 즉각 철회하라"

마포구의회·주민 "생존 문제"…선정 기준도 공개 요구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2.09.13 19:34:36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소각장 일대에서 '소각장 신설 저지 촛불 문화제'가 개최됐다. ⓒ 마포 소각장 신설 백지화 투쟁 본부


[프라임경제] "결사반대! 마포구 상암동 신규 소각장 건립 전면 백지화"

서울시가 지난달 31일 1000t 규모 신규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부지(2026년 완공)를 마포구 상암동으로 낙점하면서,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구체적인 선정 기준을 공개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주민 의견조차 묻지 않은 '졸속행정'을 펼쳤다는 주장이다.

특히 기존 소각장(750t 규모)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신규 소각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분노는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서울시의 행정에 공정성과 형평성 논란도 제기됐다.

현재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격인 '마포 소각장 신설 백지화 투쟁 본부'를 출범시키고 전면 백지화 운동에 돌입했다.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기존 소각장 운영 실태 감시 △소각장 신설 저지 촛불 문화제 개최 등 활동에 나섰다.

"당당하다면 마포구 선정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밝혀라. 주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인정할 만한 정당한 과정을 제시하라" - 최은하 마포구의원

◆"또 짓는다고?" 주민들 분노 폭발 

지역구 선출직 및 주민들은 지난 7일 자정이 넘는 시간임에도 기존 소각장에 삼삼오오 모여들었다. 서울시의 이번 발표를 규탄하고 '신규 소각장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기 위해서다. 

주민들은 먼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소각장 상황을 체크했다. 특히 쓰레기 더미에서 발견되는 △음식물 △플라스틱 △캔 △고철 등 불법 폐기물을 보며 경악했다. 불법 폐기물은 해당 소각장에 들어올 수 없는 물품이다. 그런데도 그간 암묵적으로 소각됐을 것으로 추정돼 운영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상암월드컵파크 8단지 등은 소각장으로 인한 악취가 문제다. 특히 불법 폐기물들은 건강에 극심한 해를 끼친다. 환경오염 역시 발생한다. 현재 기존 소각장조차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는데, 인근에 신규 소각장까지 짓는다는 것은 주민들을 철저히 무시하는 행위다." - 상암월드컵파크 8단지 주민 A씨 

소각장 현장에서는 불법 폐기물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선우영 기자


현지 주민들 의견을 종합하면, 이곳은 현재 용산·중구·종로·서대문·마포 총 5개구 쓰레기가 몰리고 있다. 만일 신규 소각장까지 운영된다면 서울 쓰레기의 과반 이상을 마포구가 책임져야 한다.

주민 B씨는 "일각에서는 우리를 '님비 또는 단지 가치 하락을 우려한 쇼'라고 지적하지만 이것은 형평성의 문제이고, 주민 생명과 안전이 달린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주민들은 서울시 발표 이후 비대위 '마포 소각장 신설 백지화 투쟁 본부'를 출범시키면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사업 전면 철회 동의서를 청구하는 것은 물론, 기존 소각장 운영 행태를 비판하고 불법 폐기물 반입 차량에 대해 경고 조치도 내렸다. 

현재까지 불법 폐기물을 반입한 차량만 100대 이상 적발한 상태.

마포구의회도 '신규 쓰레기 소각장 마포구 상암동 선정 전면 백지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서울시 행정을 비판했다. 

마포구의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신규 소각장 부지 선정에 있어 입지선정위원회의 회의록을 모두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5개 분야(입지·사회·환경·기술·경제) 28개 항목에 대한 정량평가 세부 점수도 은폐했다.

최은하 구의원은 "입지 선정에 있어 마포구가 가장 높은 점수(94.9점)를 받았다"라며 "하지만 세부 점수는 공개되지 않았고,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다는 답변만 받았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7일 방문한 상암동 소각장에는 최은하 마포구의원을 포함한 주민들이 모여 현 사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선우영 기자


물론 서울시는 합당한 절차를 통해 선택했다는 입장이다. 입지선정위원회가 총 11번 회의를 거친 후 최종 후보지 5곳을 압축했다. 이후 적법한 절차를 거쳐 28개 항목에 대한 정량평가를 내렸다는 주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 소각장 옆 지하 부지에 신규 소각장을 완공(2026년)하고, 2035년까지 기존 소각장을 철거할 예정"이라며 "신규 소각장을 주변 하늘·노을·난지천 공원이나 수변 공간과 어울리는 명소로 만들어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타당성 조사 과정과 결과 개요 공개할 것" VS 주민 "선정 기준 빠짐없이 밝혀라"

물론 이런 서울시 해명은 주민 반발을 불식시키기엔 역부족이다. 11일에는 지역구 선출직들과 주민 1000여명 이상이 '소각장 신설 저지 촛불 문화제'를 개최하면서 여론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서울시는 소각장 입지 후보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과정과 결과 개요를 오는 15일부터 내달 6일까지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상암동 소각장. = 선우영 기자


최은하 구의원은 "주민들은 모든 내용을 공개할지에 대해서도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라며 "서울시가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전개하고 불법 폐기물 반입을 최소화시킨다면 서울 쓰레기의 20% 이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기존 4개 소각장(양천·노원·강남·마포)을 증축·증설시키고 남은 쓰레기를 공평하게 나누면 소각장 신설 없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공정성 등을 이유로 최적 입지 후보지가 선정되기 전 특정 지역과 미리 소통하는 것이 불가능했다"라며 "건립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 조사 과정과 결과 개요 공개 예고에도 양측의 갈등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서울시의 소각장 건립 필요성과 주민의 결사반대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 두고 볼 일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