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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장바구니] CJ올리브영·갤러리아백화점·SSG닷컴 외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22.11.28 17:01:59
[프라임경제] '합리적 소비'에 가치관이 달라진 요즘. 누구에게나 필요한 소비지만, 가성비와 가심비부터 친환경, 사회공헌까지 고려하는 등 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한다. 이에 '오늘의 장바구니'에서는 다양한 유통, 식음료 기업들의 행사와 이벤트를 소개하며 '입고, 먹고, 마시고, 바르는' 현명한 소비에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강남역 상권을 대표하는 강남 타운이 5년 만의 전면 리뉴얼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강남 타운은 일일 유동인구 100만 명에 달하는 강남대로 한 가운데 위치한 랜드마크다.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유동인구의 대다수가 2030세대인 상권에 위치한 만큼, 올리브영은 강남 타운을 MZ세대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은 이번 리뉴얼의 방점을 '고객 체험'과 '트렌드 큐레이션'에 뒀다. 이를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를 강화하고 식품 특화존을 도입하는 한편, 상품 기획(MD) 전략과 연계한 '클린·비건뷰티(Clean·Vegan Beauty)' 'W케어' 등의 전략 상품군도 전진 배치했다.

CJ올리브영이 강남역 상권을 대표하는 강남 타운이 5년 만의 전면 리뉴얼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열었다. © CJ올리브영


가장 힘을 준 부분은 프리미엄 브랜드다. 색조화장품의 수요가 높다는 상권의 특성에 체험이라는 오프라인의 가치를 접목해 강남 타운만의 강점으로 구현했다. 강남 타운에는 글로벌 헤어케어 전문 브랜드 '로마(LOMA)'와 토탈 뷰티 브랜드 '쓰리(THREE)'가 신규 입점, 전국 올리브영 매장 가운데 가장 많은, 20여종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

2층에 위치한 '헬시푸드마켓(Healthy Food Market)'은 전국 올리브영 매장 유일의 식품 특화존이다.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의 도약에 나선 올리브영의 채널 방향성을 담은 공간이다. 최근 떠오르는 '웰니스(Wellness)' 트렌드에 맞춰 '이너뷰티' '슬리밍' 등의 건강식품 뿐만 아니라, 'RTD 주류'와 전통주, 와인을 포함한 일반 식품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이와 함께 '브랜드 팝업존'을 1층부터 3층까지 각 층마다 배치해 협력사 지원을 강화했다.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접점이 필요한 중소 브랜드를 위한 공간으로, 협력사에게는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고객에게는 매달 새로운 브랜드를 체험하는 공간이 된다.

한편, 강남 타운의 외관(파사드)은 눈길을 사로잡는 '미디어 게이트'를 도입해 주목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역동적이고 생기 있는 올리브영의 브랜드 정체성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가미한 것이 특징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12월 2일부터 25일까지 '한국 실험미술의 거장' 이건용 작가의 대표작품들을 선보이는 <LOVE CHRISTMAS with 이건용> 전시 팝업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NFT 작품과 회화 및 드로잉 작품을 동시에 소개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갤러리아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해당 전시를 기획, 디지털아트 NFT 플랫폼 '에트나'와 협업했다. 에트나는 작가가 창작한 디지털아트를 공유·감상하고, 이를 NFT형식으로 소유·거래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국내 실험미술의 거장으로 불리는 이건용 작가는 한국 아방가르드 운동을 이끌어온 화백으로 유명하다. 특히 자신의 몸을 움직여 만들어내는 작품은 행위예술로 장르를 넓혀 미술계의 집중을 받아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대표 작품인 '바디스케이프 76-3'의 회화 작품과 드로잉 작품, 그리고 이를 디지털화한 NFT '디지털 바디스케이프 76-3' 을 각각 선보인다.

바디스케이프 76-3은 이른바 '하트그림'으로 알려진 작가의 대표작으로, 캔버스를 등지고 왼손과 오른손 차례로 반원을 그려 하트 모양을 완성한 작품이다. 해당 작품은 다양한 도상과 다채로운 색상이 특징이다.

디지털 바디스케이프 76-3은 이를 디지털 NFT 작품화한 것으로, 이건용 작가의 첫 NFT 작품이다. 특히 이번 갤러리아 전시에서 해당 NFT 작품 구매시 메타버스에 작가의 아바타가 출연, 신체 드로잉을 시작하며 구매자는 그 결과물인 그림을 소장하게 된다. 특히 고객이 직접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모든 작품이 다른 색상 조합으로 완성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이번 전시를 위해 명품관 웨스트 외관 미디어 파사드에 작가의 작품을 모티프로 한 영상을 송출하고, 백화점 곳곳에 작가의 작품을 바탕으로 한 전시물을 설치하며 볼거리를 더한다.

SSG닷컴이 메타버스와 게임 요소를 접목한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 만난다. 게이미피케이션 체험형 콘텐츠를 활용해 친환경 인식을 개선하고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 독려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28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테라사이클, 환경재단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캠페인 '캡틴 쓱 : 게임체인저'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ZEP' 플랫폼에 접속해 캐릭터를 만들고 친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고객 체험형 콘텐츠다.

SSG닷컴은 '시간'을 활용해 환경파괴 위기감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현재는 위험 단계인 9시 28분을 가리키고 있으며 미션 성공으로 시간을 늦춰야 한다는 세계관을 설정해 몰입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고객은 메타버스 내 '쓱본부'에 들어가 쓱닷컴 대표 캐릭터와 함께 여러 미션을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새로운 캐릭터 '캡틴 쓱'이 등장한다. 지구 이미지를 활용했으며 열정 가득한 성격으로 친환경 실천에 앞장서는 영웅 캐릭터 설정이다. 이 외에도 새벽배송용 보랭가방 '알비백', 재생용지로 만든 부재용 봉투, 배송 차량을 각각 캐릭터로 만든 '알비' '부' '쓱카'가 미션에 등장할 예정이다.

주요 미션으로는 친환경 자동차를 선택해 목적지까지 달리는 레이싱 게임, 친환경 소비 실천을 위한 OX 퀴즈, 아이템을 모아 알비백을 완성하는 조합 게임, 쓱 키워 포레스트 안에서 쪽지를 찾는 보물찾기, 영수증 줍기 게임 등을 구성했다.

SSG닷컴이 메타버스와 게임 요소를 접목한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 만난다. © SSG닷컴


SSG닷컴은 고객 참여를 높이기 위해 행사 기간동안 배송용 봉투에 '캡틴 쓱' 캠페인 디자인을 삽입하고 QR 코드를 통해 손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다음달 11일까지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리워드 경품을 제공한다. 모든 스테이지에 참여한 고객은 친환경 키트 혹은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며 '보물찾기' 단계에서 최단 기록을 세운 10명에게는 매일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보너스 스테이지 참여자에게는 스타벅스 기프트카드를 제공한다.

별도 인스타그램 이벤트도 있다. 방탈출 테마를 설정해 쓱닷컴 이벤트 계정 게시글에서 힌트를 얻으며 곰인형을 구하는 내용이다. 마지막 단계에서 댓글을 작성하면 댓글 수에 따라 환경재단에 기부를 진행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최신 기술을 접목하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차별화 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올 한해 종이봉투 및 보랭가방 '알비백'을 활용한 친환경 배송, 투명음료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 '원더플 캠페인 시즌 3',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공한 '제로웨이쓱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SK매직이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과거 동양매직이 개발해 생산·판매한 6인용 식기세척기에 대한 자발적 무상 수리를 시행한다.

해당 제품은 2010년 1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생산된 6인용 식기세척기 '클림(Climm)'을 포함한 총 16개 모델로 현재는 모두 단종됐다.

SK매직은 과거 동양매직 시절부터 생산·판매한 6인용 식기세척기에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사고 예방에 대한 조치로 자체 시험 및 원인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세척 과정에 투입된 세제가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가 아닌 일반 세제 오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과도한 거품이 제품 내 침투해 고장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제품 내 건조 팬에 수분 침투를 방지하고, 과전류를 차단하는 부품(퓨즈)을 추가 부착하는 한편, 건조덕트 커버 교체 등 사고 예방을 위한 무상 안전점검 및 수리를 시행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무상 수리는 오는 11월29일부터 기간에 제한없이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 또는 SK매직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롯데온이 크리스마스를 한 달 앞두고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준비에 나선다.

롯데온은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크리스마스 토이페스타' 사전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에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가 많은 레고, 헬로카봇, 미미월드, 영실업의 완구를 최대 60% 할인 판매한다. 롯데온은 사전 행사를 시작으로 다음 달 21일까지 크리스마스 완구 행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최근 장난감이나 완구를 구매할 때 사전 행사 기간을 이용하는 문화가 점차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전에는 크리스마스 직전에 직접 점포를 방문해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하는 고객이 많았다. 하지만 취향이 뚜렷한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평소에 구하기 어려운 한정판 상품이나 인기 상품의 재고가 공유되면서 원하는 상품을 미리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각 브랜드에서도 사전 행사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는 상품 및 혜택을 선보이고 있고, 유통 업체 입장에서도 사전 행사 분위기를 본행사까지 이어갈 수 있어 더욱 신경 쓰고 있다.

실제로, 롯데온이 지난해 크리스마스 한 달 전에 인기 상품의 물량을 확보해 일주일 간 사전행사를 진행한 결과, 사전행사 매출이 전체 한 달 간 행사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기 상품의 사전 물량을 확보했던 레고, 세이펜, 캐치티니핑 등의 브랜드는 전년대비 매출이 50% 이상 신장하기도 했다.

롯데온은 이번 '크리스마스 토이페스타'에서 인기 상품 재고를 미리 확보하고, 추가 할인 및 단독 사은 증정의 혜택을 준비했다. 레고, 헬로카봇, 미미월드, 영실업 등 20여개 인기 브랜드를 모아 상품을 제안하는 '캐릭터 브랜드관'을 운영하며, 이를 비롯한 다양한 장난감 및 완구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추가로 브랜드 별로 적용할 수 있는 최대 20% 할인 쿠폰 및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해 최대 6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재고가 없어 구매하기 어려웠던 레고, 쥬라기월드, 뽀로로 등의 한정판 상품 및 인기 상품 물량을 확보했으며, 행사기간 매일 1개 브랜드를 선정해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성별과 연령 구분 없이 인기 있는 '레고'는 7만원 이상 구매 시 '겨울 오두막 소녀 미니피규어'를 사은품으로 증정하며, '레고 아이콘 10295 포르쉐911'과 '레고 테크닉 42127 더 배트맨 모빌'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유아동 상품으로 '피셔프라이스 러닝 푸드트럭 한글판'도선보이고 10만원 이상 구매 시 인기 시리즈별 사은품 및 커피쿠폰을 증정하며, '마이크로킥보드 미니 핸드 디럭스 LED',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포켓몬 퀴즈배틀'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토이저러스몰에서도 28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온라인 단독 사전행사를 진행한다. 레고, 실바니안, 해즈브로 등의 인기상품을 할인 판매하며, 롯데카드로 7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0%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 상품으로 '레고 인기 품목 13종'의 물량을 확보해 최대 22%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롯데 단독으로 '실바니안 4종'을 최대 15% 할인 판매하고 달력 및 인형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더불어 '플레이도 24팩'을 50% 할인 판매하고, '헬로카봇' 등의 인기캐릭터 상품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인터파크가 패키지 여행 '우주초특가 타임세일'을 진행한다.

© 인터파크

인터파크는 높은 환율로 인한 여행 부담을 낮추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아껴 고객에게 혜택을 돌려주는 '우주초특가 타임세일'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9월부터 베트남 다낭·나트랑, 필리핀 보홀 등 인기 지역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총 4회 진행했으며, 전 상품 완판을 기록 중이다.

인터파크는 오는 12월4일까지 일주일 간 베트남 다낭·하노이, 캄보디아, 라오스 패키지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또한, 10만원 즉시 할인 쿠폰을 선착순 지급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다. 

상품별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다낭 패키지는 전 일정 5성급 호텔을 이용하며 여행기간 중 전신 마사지 2회, 바나힐 케이블카 탑승권 등을 제공한다. 하노이 상품은 하롱 야간시티투어, 엔뜨 국립공원 및 케이블카 등을 포함한다. 

라오스 여행은 블루라군 감상과 함께, 방비엔 여행자거리에서의 자유시간을 제공해 패키지와 자유여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또한, 캄보디아 이용 고객에게는 전통 마사지 이용권과 바라이 호수, 앙코르 유적지 등 대표 관광지 관람권을 제공한다.

티몬이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예능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소상공인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특별 라방을 실시한다.

티몬이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예능 연계형 라이브커머스 제작지원 사업'을 펼친다. MBC에브리원에서 인기리에 방송 중인 예능 프로그램 '대한외국인'에 소개된 상품들을 티몬의 티비온(TVON) 라이브커머스로 선보이는 형태로, 티몬이 방송 기획부터 촬영 준비, 쇼호스트 섭외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한다.

28일부터 한 달간 매주 월요일 오후 1시에 만나볼 수 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최대 40% 선착순 추가 할인도 제공한다. 오늘 첫 방송에서는 닭가슴살 베스트셀러 패키지(13팩)를 51% 할인가에 판매한다. 또, 다이어트 채소로 많이 찾는 스테비아 토마토도 특가다.

내달 5일 월요일 같은 시간에도 주스, 한우세트를 선보이며, 앞으로도 겨울나기를 위한 귤, 커피, 홍삼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앞으로 티몬은 우수한 상품성에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 제품 홍보와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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