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인터뷰] 김태경 이사장 '디지털자산거래소, 블록체인 특구의 꽃'

부산블록체인산업협회 '한국형 크립토 밸리' 열망…김 이사장 "세계는 디지털 패권전쟁 중"

서경수 기자 | sks@newsprime.co.kr | 2023.01.08 17:58:29

김태경 (사)부산블록체인산업협회 이사장.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미국 실리콘밸리가 IT산업 메카라면, 스위스의 작은 소도시 추크는 블록체인의 성지로 여겨진다

이곳 '클립토 밸리(CRYPTO Valley)'는 인구 3만에 불과하나 블록체인 기업 500여 곳이 모여 있다.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도 14곳이나 배출했다. 

이 도시에선 식당과 카페, 호텔, 자동차매장. 공과금 등 업종 불문하고 가상자산이 현찰처럼 통용된다. 공공 부문에서는 디지털 신분증을 발급받아 투표도 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경제발전과 일상의 혁신을 가져다준 상징적인 모델이다. 

부산시는 국내 유일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다. 지난 2019년 7월에 지정돼 올해 4년 차에 접어든다. 지난해까지 정부가 낸 실증사업 6개 모두 마쳤다. 이 중 안전성이 입증된 △스마트물류 △스마트투어 △공공안전 영상제보 서비스 등 3건은 임시허가로 규제 특례 없이 사업화 가능하다.

연초부터 부산시 문턱이 분주해 졌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올해 안에 '디지털자산거래소(BDX)' 설립 대못을 박았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의 꽃'이라 불린다. 한국거래소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팔 때처럼 가상자산도 거래소를 이용하는 게 상식이니까. 

시는 지난해 12월19일에 디지털 자산 거래소 추진위를 발족했다. 이보다 앞서 2021년부터 관련 업계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사)부산블록체인산업협회'를 만들고 거래소 설립에 관한 논의를 줄곧 진행해 왔다고 전해진다. 

김태경 부산블록체인산업협회 이사장을 만나 바다가 매력적인 이 도시에 '한국형 클립토 밸리'를 띄울 구상을 듣고, 올 한해 글로벌 디지털자산시장 전망도 함께 짚어보았다

- 먼저 간략한 협회 소개부터

"부산의 블록체인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1년 11월 정식 출범한 비영리법인이다, 신한은행, 미래에셋 등 주요 금융기관들이 출자했고, 현재 17개의 블록체인 관련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부산시와의 정책 프로젝트 협의를 통해 블록체인 기업의 육성과 역외 기업 유치 등을 수행하고 있다."

- 디지털자산산업 가치를 설명한다면.

"새로운 미래의 산업과 시장이 열리고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 디지털자산 분야는 이미 주류경제권 영역에 진입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코인거래만이 아니라 경제, 사회문화, 생활 양식 등 우리 실생활 전반의 시스템과 융합할 수 있다. 

세계의 자본과 기술, 인재가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물밀 듯이 밀려든다. 지금이 시장의 지배자가 될 적기다. 우리 정부는 서둘러 법, 제도를 만들고 블록체인 관련 기업 유치에 힘써야 한다."

-올해 부산블록체인협회 계획은.

"가장 큰 과업은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이다. 부산시 역점사업이며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중물과 같다. 부산이 국내 유일 블록체인 특구이지만 여전히 기업 유치와 창업이 더디기만 하다. 산업이 수도권에 집중된 탓에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원인이 크다고 본다. 

그러나 디지털자산거래소가 세워지면 사정이 매우 달라진다. 기존 한국거래소처럼 관련 기업과 기관들이 부산에 집적화될 것이다. 현재 거래소 설립의 기본 틀은 잡혔다. 시는 용역을 통해 거래기능, 상장평가, 시장 감시, 자산보관 등을 진행해 왔다. 남은 건 설립에 필요한 법, 제도적 보완이다. 협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행정서비스 그리고 협회가 주목하는 분야는.

"협회 회원사들과 통합행정시스템 구축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기존의 오프라인 행정서비스를 블록체인 기술기반 온라인 서비스체계로의 전환이다. 부산시는 실증사업을 통해 물류, 관광, 재난 분야 전자시민증 발급 등 다양한 성과물을 냈다. 

블록체인은 기존 행정서비스체계보다 안정성, 경제성, 보안성 면에서 뛰어나다. 온라인의 특성상 24시간 행정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져 공간적 이동과 시간적 부담을 덜 수 있다. 시민들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자신의 신원증명 확인 절차만 거치면 된다.

또 통합플랫폼으로 대체할 경우 행정업무의 간편화, 행정인력의 효율화와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겨나면서 좋은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가 있다." 

국내 유일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인 부산시가 올해 안에 디지털가상자산거래소 설립을 위해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사진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고 기사내용과 무관함. ⓒ 한국거래소

- 희망과 달리 현실은 냉혹하다. 작년에 코인가격 폭락과 대형거래소들이 줄지어 파산한 이유는. 

"한 때 8000만원대까지 치솟던 비트코인 가격이 2000만원대로 가라앉았다. 가상자산시장도 시가총액 3조 달러까지 확장되었으나 지금은 8000억 달러에 불과할 정도로 끝없는 추락했다. 

테라-루나 사태가 촉발한 코인시장 붕괴가 도화선 되어 셀시우스, FTX 등 가상자산기업들이 연이어 파산했다. 이 여파로 '크립토 윈터'가 길어지게 됐고, 올해도 코인 시장은 더욱 어둡고 추운 겨울이 예상된다."

-디지털자산시장의 봄날은 언제쯤 다시 올까.

"아직 가상자산은 상대적 위험자산이어서 외부 충격과 불안에 민감하다. 지난해 미국 연준(Fed)에서 자국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해 통화긴축 정책을 펴고 가파른 금리 인상을 시도했다. 올해도 역시 글로벌 경기침체와 금융시장의 불안이 여전히 짙다. 투자적 관점에서 볼 때 경제 상황에 큰 변화가 없다면 위험자산 회피 현상은 여전할 것이다. 

그렇다고 블록체인기술산업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은 아니다. 오히려 코인의 '옥석가리기'를 거쳐 건전한 가상자산 시장 기류가 형성될 것이다. 정부의 디지털자산 관련 법과 제도적 정비를 통해 제도권 편입이 확대될 경우 안전성을 담보한 신뢰도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많은 국가에서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정책들을 앞다투어 추진하는데.

"한마디로 세계 각국은 '디지털 패권전쟁' 중이다. 미국은 지난해 3월 디지털 자산의 개발 관련 행정명령을 내려 범정부 차원의 국가 전략을 세웠다. 백악관 경제, 안보비서관이 총괄하면서 미국의 소비자, 투자자, 기업을 보호하고 디지털 자산 글로벌리더십 확보에 박차 가했다. 

유럽연합은 미카(MiCa) 가상자산규제법을 채택하였다. 가상자산의 발행과 거래, 인증 및 관리 감독에 이르는 전통자본시장의 규제와 유사한 법체계를 만들었다. 심지어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도 가상자산 관련 규제법을 제정해 글로벌 디지털자산거래소와 다양한 플랫폼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스위스, 싱가폴, 홍콩은 물론 작은 섬나라인 몰타도 100여개 넘는 거래소를 끌어들였다. 옛 러시아연방이 던 에스토니아도 인구는 130만명에 불과하지만 디지털 강국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들 국가가 급변하는 흐름에 앞다투어 뛰어든 이유는 블록체인기술이 향후 세계 경제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과 확신이 섰기 때문일 것이다."

- 부산 블록체인산업 현재와 미래는.

"부산의 기존 주종산업은 기술혁신이 주도해 갈 4차산업시대 적응하기에는 장벽이 높다. 그만큼 우수한 청년 인재들에게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뜻도 된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유망 신산업 발굴이 과제다.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만 경쟁에서 살 수 있다. 

부산의 블록체인산업이 아직은 걸음마 단계 수준이지만 기술적 융합을 통한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 

박형준 부산시장께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외부 기업 유치와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향키를 제대로 잡았다는 생각이다. 

여기에 좀 더 보탠다면 법률 자문, 회계 및 세무, 보안, 디지털자산 평가기관 등 서비스 분야로 점차 확대하길 바란다. 시가 디지털자산 발행기업들과 얼라이언스(전략적 제휴 관계)도 필요하다. 초기 스타트업 육성시스템도 한층 강화하고, 벤처캐피탈(VC) 등 개인 및 기관투자자 유치를 위한 행정지원도 절실하다."

-끝으로 

"협회의 희망과 목표는 한국형 '크립토 밸리(CRYPTO Valley)'다. 모든 산업이 그렇듯 기술의 발전은 이익 창출 분야에서 시작된다. 세계 유수의 블록체인 기업과 투자자본이 주목하는 곳은 코인을 비롯한 NFT, STO 등 금융비즈니스 분야에 집중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강조할 점은 구상이 아닌 실행이다, 부산의 디지털자산거래소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산관학연이 힘을 모아야 한다. 이미 논의는 충분히 되었고 전략은 나와 있으므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디지털산업 생태계가 구축된다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의 이목이 부산을 부러워할 날이 올 것이다."

김태경 부산블록체인산업협회 이사장(1961년 부산)은 혜광고등학교-부산대학교 경제학과 졸-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경성대학교 경제학 박사.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특허정보진흥센터 소장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교수 △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경제분과) △부산상공회의소 경제정책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