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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Works] 삼성전자·LG전자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23.03.23 11:06:32
[프라임경제] 스마트폰, 컴퓨터, TV, 기타 등등. 우리는 일어나서 잘 때까지 전자제품으로 시작해 전자제품으로 끝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야말로 요지경이다. 간혹 인간이 기계를 작동하는 건지, 기계가 인간을 작동하는 건지 헷갈릴 정도다. 하지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요지경 세상에서는 편리하고 유용하면 장땡이다. 우리들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나아가 일생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가지각색의 전자 이슈들을 선별했다. 

◆삼성전자, 펫 케어 기능 강화 '비스포크 제트 봇 AI' 출시

삼성전자(005930)는 펫 케어 기능을 강화한 2023년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4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삼성전자 모델이 강력한 청소 성능에 펫 케어 기능을 강화한 2023년형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 삼성전자


2023년형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새로운 브러시 구조를 적용해 강화된 청소 성능을 갖췄다. 이중 흡입구 구조의 브러시는 머리카락이나 반려동물의 털 제거에 더욱 효율적이다. 카펫 위의 털까지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집 구조와 사물 종류까지 정확히 인식해 청소하는 'AI 자율주행' 기능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가전·가구·전선·강아지 등에 이어 사람과 고양이까지 인식한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연동해 다양한 펫 케어 기능도 지원한다. 제품에 탑재된 카메라로 집에 혼자 남은 반려동물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고, 반려동물의 일상을 영상으로 녹화해 저장할 수 있다. 반려견의 이상행동을 감지해 보호자에게 알림을 전송해주기도 한다.

이 밖에 청소 후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워주는 '청정스테이션' 내부에 UV LED를 적용해 먼지봉투의 세균 증식을 억제해준다. 사람 인식 기술을 활용해 외출 시 자녀의 귀가를 확인할 수 있는 '우리 아이 마중' 기능을 지원한다.

2023년형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새틴 베이지·새틴 세이지 그린의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출고가는 159만9000원이다.

◆LG전자, 고객상담 직원 '밸런스 근무제' 정착

LG전자(066570)의 고객상담 서비스를 담당하는 하이텔레서비스가 상담 컨설턴트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부천시 춘의동에 거주 중인 하이텔레서비스 상담 컨설턴트가 재택근무 중인 모습. ⓒ LG전자


하이텔레서비스는 먼저 3주 재택근무, 1주 사무실 출근하는 '밸런스 근무제'를 운영한다. 팬데믹 시기 운영했던 재택근무를 지난해 말 정착 시킨 것이다. 

재택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도 지속 확대한다. 상담 컨설턴트 전원의 재택근무용 장비를 △고성능 헤드셋 △저소음 키보드·마우스 △27인치 모니터 등 최고 수준으로 교체하고 있다.

밸런스 근무제로 생긴 사무실 여유 공간은 더욱 일하기 좋은 환경으로 개선했다. 상담좌석의 너비와 높이를 20cm씩 늘렸고, 틀에서 벗어난 다채롭고 자유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공간인 'REINVENT 홀'도 휴게 공간에 신규로 조성했다. 사무실 공간에는 제품을 직접 확인해가며 꼼꼼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최신 제품들 위주로 체험존을 설치했다.

근무시간 내 조직문화 활동도 활발하다. 웃으며 일하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최근 '모여라 우리 동네' 프로그램을 최근 시작했다. 매달 프로그램 신청자 대상으로 같은 지역의 구성원끼리 모여 평소 가고 싶었던 명소를 탐방하거나 맛집에서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회사가 지원해 준다.

상담 컨설턴트의 심리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2020년 심리상담사 2명을 채용해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 △1:1 심리검사 및 상담 지원 △스트레스 검사 등 컨설턴트들의 마음 건강까지 챙기는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이같은 활동은 철저한 직원 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지난해 2월부터 '직원경험 Task'를 운영하고 업무 진행 중 컨설턴트들의 좋았던 경험이나 불만을 인터뷰하고 활동에 반영했다.

하이텔레서비스의 직원경험 개선활동은 LG전자의 고객 응대 성과 개선으로 이어졌다. LG전자는 지난달 한국소비자원이 뽑은 '소비자 불만 자율해결 우수 사업자'로 선정됐다. 하이텔레서비스는 자체 조사 결과 고객 만족도가 지난해 대비 약 7%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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