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대구] 대구광역시,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 추가 변경조정 실시

 

표민철 기자 | pmc@newsprime.co.kr | 2023.05.31 14:23:53
■ 대구광역시, 호국보훈의 달 맞아 다양한 보훈행사 개최

■ 꽃향기로 설렘 가득한 제14회 대구꽃박람회, '꽃의 힘' 주제로 6월2일 개막

■ 시각장애인용 스마트(I.o.T) 음향신호기 확대 설치


[프라임경제] 대구광역시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지난 3월20일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한데 이어, 6월1일부터는 의원급 의료기관과 약국 내에서의 실내 마스크 착용을 기존 의무에서 권고로 추가 전환하는 행정명령을 5월31일 변경 고시했다.

이번 추가 변경 고시는 정부(중앙방역대책본부)가 조속한 일상회복을 위해 기존 코로나19 위기 단계 조정 로드맵의 1·2단계 조치를 통합하여 조기 시행하기 위한 일환으로 실시되며, 3월 시행된 마스크 착용의무 추가 조정 이후에도 신규 위중증 환자 수, 사망자 수가 조금씩 증가하고는 있으나 안정적 방역 상황이 지속됨을 감안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을 조정함에 따라 대구광역시가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을 추가로 변경 고시한 것이다.

대구광역시는 의원급 의료기관과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전면 권고로 전환하되, 의원·약국 책임하에 입원·입소·종사자 및 출입자 등에 대한 마스크 착용 권고 등 자체적인 감염병 예방 조치는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감염병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환자들이 입원해 있는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서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김형일 대구광역시 재난안전실장은 "방역 상황 안정화,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중보건위기상황 해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원급 의료기관과 약국에서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이 되는데 병원급 의료기관,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여전히 유지가 된다"라며, "추가로 변경된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사항에 대해 현장에서 혼란이 없도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홍보하고 착용 의무 유지 시설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점검·지도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 대구광역시, 호국보훈의 달 맞아 다양한 보훈행사 개최

대구광역시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를 슬로건으로 정하고,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고귀한 넋을 기리고,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다양한 보훈행사를 개최한다.
                                                        
6월1일 오전 10시 앞산 충혼탑에서는 국가를 위해 산화하신 호국영령의 명복을 비는 '제23회 호국영령 추모제 및 호국사진 전시회'가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대구광역시지부 주최로 개최되며, 같은 날 오전 10시 동구 망우당공원 임란호국영남충의단에서는 임진왜란 의병의 역사적 의의와 의병정신을 기리는 '제13회 의병의 날 기념식'이 개최된다. 

현충일인 6일, 오전 9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을 비롯한 기관·보훈단체장 등의 국립신암선열공원 참배를 시작으로, 9시54분 앞산 충혼탑에서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이 국가유공자와 유족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고 경건하게 거행된다. 특히 10시부터 1분간 대구광역시 전역에 민방위 경보 사이렌이 울려 모든 시민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묵념을 올리게 된다.

대구광역시는 추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국가유공자, 유족 및 일반 시민이 참배할 수 있도록 오후 6시까지 충혼탑 위패실을 개방하며, 온라인으로 참배와 추모글을 남길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에 사이버 추모관을 운영한다.

10일 오후 2시 수성못 상화동산에서는 시민 호국 안보의식 고취를 위하여 특수임무유공자회 대구시지부 주관으로 '제10회 달구벌 보훈문화제'가 개최되며, 25일 11시에는 6.25전쟁 참전용사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6.25전쟁 73주년 행사'가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되는 등 6월 한 달간 다양한 보훈 행사가 계속된다. 

대구광역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후손들의 예우 강화를 위해 1급 중상이자, 생계곤란 6.25 참전유공자 등 185가정에 자활지원금을 지급하고, 국가와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국가유공자 및 유족 등에 대한 모범 호국보훈시민 포상을 전수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현충일을 전후해서 국가유공자 및 유족(동반가족 1인 포함)은 대중교통(시내버스(6.6), 도시철도(6.5.~6.7.)) 및 앞산케이블카(6.6.) 무료 탑승이 가능하고, 네이처파크 할인(6.1.~6.30, 종일권 1만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대구보훈병원에 입원 중인 국가유공자를 위문하여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시민들 모두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거룩한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지금 이 나라를 지켜준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 꽃향기로 설렘 가득한 제14회 대구꽃박람회, '꽃의 힘' 주제로 6월2일 개막

국내 최대 실내 플라워쇼 '제14회 대구꽃박람회(Daegu Flower Show 2023, 이하 대구꽃박람회)'가 6월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엑스코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The power of Flowers(꽃의 힘)'를 주제로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엑스코가 주관하며, 화훼산업 관련 172개 단체, 기관, 기업, 협회의 화훼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전년 대비 사전예매가 25% 증가했으며, 화훼 작품들로 구성된 조성관 면적 역시 28% 증가해 국내 최대 실내 플라워쇼의 위상을 확고히 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대구꽃박람회는 지방자치단체들의 대거 참가가 눈에 띈다. 이번 행사 개최를 앞두고 경기도 고양시, 경상북도 지자체관을 비롯하여 대구광역시 북구청, 달성군, 경상북도 경산시, 청도군 등 전국의 지자체들이 일찌감치 참가를 확정짓고 부스 규모를 대폭 늘려 홍보관을 조성했다. 이는 올해 일상 회복으로 행사 관람객 및 여행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각 지자체들이 지역관광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며,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꽃박람회는 주제관, 청라상관, 일반조성관 등 다양하게 조성된 작품관을 통해 화려한 꽃의 향연이 펼쳐진다. 우선 '꽃의 힘' 주제를 상징하는 대형 화훼조형물이 전시될 '주제관'에서는 '꽃으로 피어나는 MBTI(flowering MBTI)'라는 작품이 전시되며, '청라상관'에서는 장관상을 겨룰 엄선된 10개의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 행사에는 참가분야도 더욱 다양해졌다. 기존에 없었던 이케바나(일본식 꽃꽂이) 전시회, 플라워 미디어아트, 발리풍 휴식정원, 꽃차전시회, 플랜테리어(꽃을 활용한 인테리어) 분야도 신규로 참가하여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힐링을 선사할 예정이다.

꽃꽂이, 야생화, 다육식물, 프레스플라워(압화) 등 다양한 화훼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일반조성관'에는 서라벌꽃예술협회, 고양꽃박람회 등 30개 협단체, 기관 및 기업이 참가해 다양한 화훼 및 원예 작품을 전시한다. 또 기업관(플라워 아울렛)에서는 화훼·인테리어 관련 상품을 체험 및 구매할 기회가 마련된다.

대구꽃박람회는 대구생활화훼디자인경진대회, 테라리움 제작 체험, 꽃종자 파종 및 유지재배 체험키트 나눔행사, 미니콘서트 등 다양한 체험이벤트와 부대행사를 마련해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역 청년 플로리스트 양성을 위해, 'K플라워의 힘, 미래세대 그 꿈을 그리다'를 주제로 한 청년플로리스트 합동작품 전시와 청년 플로리스트 꽃꽂이 시연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9개의 세미나와 15개의 체험행사를 포함한 33개의 부대행사를 준비해 화훼문화 저변 확산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사 기간 박람회장 안팎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세미나 등이 마련되었다. 우선 박람회장 내에 마련된 플라워미니공연장에서는 헤이미쉬밴드, 크누피 등 협업단체의 공연과 플라워 드로잉 쇼(Flower Drawing Show)가 진행되며, 엑스코 세미나실에서는 '쉽고 재미있는 다육아트', '꽃을 활용한 치유농업 활동사례' 등 화훼 및 원예 관련 세미나와 정보교류 네트워크 행사가 열린다.

엑스코 이상길 대표이사 사장은 "대구꽃박람회에서 아름다운 꽃들이 주는 생동감을 느껴보시길 바란다"라며, "꽃을 통해 지역민들께 활력을 전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대구가 문화예술 중심도시로 거듭나도록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시각장애인용 스마트(I.o.T) 음향신호기 확대 설치

대구광역시는 시각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I.o.T(Internet of Things)기술을적용한 '지능형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를 성당네거리, 남침산네거리, 중동네거리 등 보행 수요가 많은 교차로 29개소에 130대를 6월 말까지 신설 및 교체할 계획이다.

시각장애인용 스마트(I.o.T) 음향신호기 본체. ⓒ 대구시



대구광역시는 현재 지능형 음향신호기 352대와 아날로그 음향신호기 2,394대를 설치ˑ운영 중이다. 아날로그 음향신호기는 훼손 또는 고장 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음향신호기를 I.o.T 기술이 접목된 지능형으로 신규 설치 또는 교체하는 사업을 2025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김대영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지능형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 및 교체로 시각장애인분들의 보행 여건이 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교통약자 이동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