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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가 무기'…식음료업계 콜라보 전성시대

이색 경험 제공 '캐릭터 한정 제품·팝업 스토어' 인기

김수현 기자 | may@newsprime.co.kr | 2023.09.01 17:32:02
[프라임경제] 식음료업계가 제품을 다양한 컨텐츠와 이색적으로 연결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에 한창이다. 신선한 체험과 이색적인 콜라보에 반응하는 MZ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단일 브랜드와 제품이 주던 즐거움을 넘어 보다 독특하게 브랜드 가치와 스토리를 전하겠다는 취지다.

◆브랜드 모델‧인기 캐릭터 콜라보 신드롬

롯데웰푸드(280360)는 1일 빼빼로 브랜드의 공식 글로벌 엠버서더로 '뉴진스(NewJeans)'를 발탁했다. 롯데웰푸드는 글로벌 통합 캠페인을 본격화한 지 4년차를 맞아 뉴진스와 함께 대상 국가를 대폭 확대했다. 공식 엠버서더 뉴진스의 글로벌 영향력과 더불어 빼빼로 브랜드에 유니크하고 트렌디한 색깔을 입혀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하이트진로(000080) 참이슬도 모델 아이유와 함께 국내 주얼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J.ESTINA) 두번째 한정판 컬래버레이션 굿즈를 출시했다. 

식음료 업계가 제품을 다양한 컨텐츠와 이색적으로 연결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에 한창이다. 단일 브랜드와 제품이 주던 즐거움을 넘어 보다 독특하게 브랜드 가치와 스토리를 전하겠다는 취지다.ⓒ 하이트진로


이번 협업의 중심에는 두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중인 아이유가 있다. 아이유는 참이슬 최장수 브랜드 모델로 9년째 활동하고 있고, 제이에스티나와는 2020년부터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양사 모두 각기 다른 매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이번 컬래버 굿즈를 통해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각종 영화, 캐릭터 등 이종 간의 협업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일게이트의 인기 게임 '로스트아크'와 굿즈 콜라보를 진행, 지난 11일부터 오늘까지 모코코 모니터 피규어와 로스트아크 쿠폰, 콜라 1.25L를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스페셜 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프리미엄 피자(L) 온라인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모션의 굿즈는 로스트아크의 대표 마스코트인 모코코 모니터 피규어로, 도미노피자 로고가 박힌 모자를 착용한 캐릭터가 피자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벤트 기간에는 로스트아크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L 사이즈 피자박스가 제공됐다.

SPC 배스킨라빈스(005610)는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RPG 게임 '쿠키런: 킹덤'과 협업해 9월 이달의 맛 '초코 퐁당쿠키런'을 선보였다.

SPC 배스킨라빈스(005610)는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RPG 게임 '쿠키런: 킹덤'과 협업해 9월 이달의 맛 '초코 퐁당쿠키런'을 선보였다. ⓒ SPC


쿠키런의 대표 캐릭터 '용감한 쿠키'를 모티브로 한 9월 이달의 맛 '초코 퐁당 쿠키런'은 쿠키처럼 바삭한 식감은 물론 쿠키와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조화롭게 즐길 수 있는 플레이버다. 

고소한 카라멜맛의 '쿠키 아이스크림'과 진한 풍미의 '초콜릿 아이스크림'에 잘게 부순 초콜릿 쿠키로 바삭한 식감을 고루 느낄 수 있는 '초코 쿠키 크럼 리본'과 은은한 버터 풍미가 느껴지는 '브라운 버터 쿠키'를 쏙쏙 넣은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9월 이달의 제품 구매 시 '쿠키런: 킹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재화와 꾸미기 아이템을 지급하는 등 9월 한 달 동안 모바일 게임 마니아와 배스킨라빈스 소비자를 아우르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만화 '피너츠(Peanuts)'와 협업해 여름 휴가철 필수품인 피너츠X투썸 트래블 캐리어&미니백 외 굿즈 2종과 컬래버레이션 메뉴 5종으로 고객을 모았다. 

70여년간 전 세계에서 사랑받아 온 '피너츠' 캐릭터들의 순수함과 여유로운 일상의 모습을 담아 재미까지 더한 피너츠X투썸 트래블 캐리어&미니백은 16인치 여행용 캐리어와 12인치 미니백이 포함된 세트 상품으로, 상큼한 옐로우 컬러 바디에 ‘스누피’ 캐릭터가 양각으로 인쇄됐다.

◆체험하며 즐기고 느낀다 '팝업스토어'

동원F&B(049770)는 1일 제로 칼로리 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의 체험형 팝업스토어 '무릉동원'을 오픈했다. '무릉동원'은 오는 12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에 위치한 루프스테이션에서 운영된다.

동원F&B(049770)는 1일 제로 칼로리 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의 체험형 팝업스토어 '무릉동원'을 오픈했다. ⓒ 동원F&B


'무릉동원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라는 콘셉트로 기획된 이번 팝업스토어는 방문객들이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를 직접 마셔보고, 다양한 체험 공간과 이벤트를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제품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팝업스토어 루프탑에서는 약 2년 만에 선보이는 신제품 시음 행사도 진행된다.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은 브랜드 150주년 기념 캠페인의 일환으로 하이네켄의 첫 팝업스토어인 'Hi네캔 포차'를 오픈한다.
 
오는 9월8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데오에서 운영되는 'Hi네캔 포차'는 한국인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포장마차'라는 공간을 통해 '즐겁기만 하다면, 하이네켄을 즐기는 방법에 정답은 없다'는 캠페인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더리터는 컴투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함께 한 프로모션 카페를  지난 8월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 간 진행했다.

이번 프로모션 카페는 음료와 게임을 접목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됐으며, 수많은 고객들이 카페를 방문해 다채로운 브랜드 경험을 즐겼다.

더리터 부산본점에서 진행된 이번 프로모션 카페는 선착순 구매 고객 100명에게 더리터와 서머너즈 워의 굿즈가 담긴 랜덤박스가 증정됐다. 상시 이벤트로는 지정된 문구를 틀리지 않고 말하는 데 도전하는 '한 번에 말해요! 챌린지', 공으로 몬스터를 맞히는 '몬스터를 맞히고 진화시켜라!', 게임 인증으로 참여하는 '서머너즈 워 인증 이벤트' 등이 이루어졌다.

특별 이벤트는 '리터 음료 빨리 마시기 대회'로서, 더리터 시그니처 메뉴인 '복숭아숭숭' 음료를 대회 신청 참여자에 한해 진행됐다. 그리고 3인의 게임 인플루언서(시니얍, 레모네이드, 쭈발아잉)가 고객 및 유저 대상으로 게임 고민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서머너즈 워 클리닉'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 주류층으로 떠오른 MZ세대는 새로운 경험에 크게 반응하고 소장하려는 특징을 갖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에 따라  브랜드와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획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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