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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친환경차 앞세워 영국서 성장 가속

올해 최대 판매실적 달성 기대…'문화예술 후원·스포츠 마케팅' 맞춤 노력 지속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23.11.20 11:50:21
[프라임경제] 현대자동차그룹이 유럽 내 자동차 산업 수요 2위 국가인 영국에서 올해 최고의 성적을 달성하며 판매성장에 박차를 가한다.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시장이 재편 중인 영국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낼 다양한 △전기차(BEV) △하이브리드(HEV) 라인업을 운영하는 동시에 △문화예술 후원 △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맞춤형 노력을 지속한다.

20일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 현대차그룹 3개 완성차 브랜드는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승용 기준)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한 17만3428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0.8%를 기록했다. 

올해 10월까지의 누적판매 성장률이 연말까지 유지될 경우 현대차그룹의 올해 영국 판매는 2017년 역대 최대를 기록했던 18만6625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연간 판매대수는 18만 1610대였다.

브랜드별로 현대차는 올해 10월 누적 7만5456대를 판매해 45개 이상의 브랜드가 경쟁하는 영국 시장에서 8위를 기록했다. 2020년 연간 13위에서 네 계단 오른 9위로 2021년과 2022년을 보낸데 이어 올해 한 계단 순위를 또 한 번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력 모델은 투싼으로, 2만9990대가 판매돼 영국 베스트셀링카 6위를 차지했다.

ⓒ 현대자동차그룹


기아는 같은 기간 9만6784대를 판매해 4위를 기록 중이다. 2020년 9위, 2021년 8위, 2022년 6위에 이어 꾸준히 판매순위를 높이며 현지 최상위권 자동차 브랜드로 도약했다. 스포티지가 기아의 영국 내 활약을 주도하는 모델로, 올해 1~10월 3만1575대가 판매돼 4위에 이름을 올렸다.

2021년 현지 론칭한 제네시스는 올해 1~10월 1188대를 판매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연간 판매 1000대를 달성했다. 

현대차그룹의 영국 내 준수한 판매성적은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영국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한 결과로 분석된다.

SMMT에 따르면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시장에서 판매된 160만5437대 중 △전기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친환경차 3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36.0%(57만7895대)다. 전년 동기 대비 3.5%포인트 상승했다. 세부적으로는 △전기차 16.3% △하이브리드 12.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7.1%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반해 휘발유 차종 비중은 2022년 1~10월 43.4%에서 올해 41.0%로, 경유 비중은 5.5%에서 3.9%로 축소됐다.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전환이라는 시장 변화에 동참하며 라인업 확대를 통해 전기차, 하이브리드 판매를 적극 늘려 왔다. 현대차그룹의 올해 1~10월 영국 친환경차(BEV+HEV) 판매대수는 8만44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증가했다. 해당 기간 전기차는 4.2% 증가한 2만8456대를, 하이브리드는 8.2% 늘어난 5만1986대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의 영국 친환경차 판매는 △2020년 3만6750대 △2021년 6만1706대 △2022년 8만6294대에 이어 올해 들어서도 지속 성장 중이다.

현대차·제네시스는 2020년 아이오닉 EV(단종), 코나 EV 2종에 불과했던 전기차를 현재 6종까지 확대했다.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2021년 투입한데 이어 이듬해 아이오닉 6를 현지에 내놓았고, 2022년에는 제네시스 전기차 3종(GV60‥GV70 EV‥GV80 EV)을 영국에 출시했다. 올해는 코나 EV를 1세대에서 2세대로 완전 변경해 영국 내 판매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아이오닉, 코나 등 소형 차급 중심에서 △코나 △투싼 △싼타페 등 소형에서 중형을 아우르는 HEV 라인업을 구축해 현지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기아도 2020년 쏘울 EV, 니로 EV 2종에 불과했던 전기차 라인업을 2021년 EV6에 이어 올해 말 EV9을 투입해 4종으로 확대했다. 하이브리드도 2022년 스포티지 HEV 투입으로 △씨드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로 이어지는 보다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해 현지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현지 맞춤형 활동을 앞세워 유럽 내 입지가 강화되고 있는 영국 자동차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영국은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유럽 전체 자동차(승용 기준) 산업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0%로, 1위 독일(22.1%)을 뒤쫓으며 3위 프랑스(13.3%)를 앞서 나가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올해 7월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고성능 N 브랜드의 첫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을 최초 공개하기도 했다.

아울러 문화예술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이 높은 영국 테이트 미술관(Tate)과 2014년 체결한 파트너십도 현대차그룹의 영국 내 활동 사례다. 현대차그룹은 테이트 미술관 산하의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의 대규모 전시 프로젝트 '현대 커미션'을 지원하고 있으며, 예술 분야의 글로벌 교류와 연구를 촉진하는 '현대 테이트 리서치 센터: 트랜스내셔널'도 후원하고 있다.

또 제네시스는 유럽 최고 권위의 골프대회인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타이틀 스폰서로서 영국 골프팬과의 소통도 적극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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