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태영건설 '도덕적 해이' 논란…워크아웃 가능성 적신호

"약속 이행 중, 호도하는 주장 유감" VS "뒤늦은 대처 불과, 과감한 자구책 관건"

선우영 기자 | swy@newsprime.co.kr | 2024.01.04 17:02:53

지난 3일 산업은행 본점에서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렸다.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가 결국 시평 16위 굴지의 건설사 태영건설(009410)까지 덮쳤다. 높은 부채비율과 금융 부담을 끝내 이기지 못하고 전격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윤세영 창업회장을 필두로 한 태영그룹 자체 도덕적 해이를 지적하고 있다.

◆끊이지 않던 유동성 위기 논란 "자구책에도 워크아웃 불가피"

사실 태영건설은 지난해부터 유동성 위기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대다수 국민은 '굴지 건설사의 몰락'을 예상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논란은 현실로 바뀌기 시작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태영건설의 자기자본 대비 PF 보증 비중은 374%, 부채비율은 478.7%를 기록했다. 특히 부채비율의 경우 시공 능력 평가 35위 내 건설사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하 산은)이 금융채권단에 보낸 문건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부동산 PF 사업을 위해 간접적으로 금융사에 차입한 금액(보증 채무)은 9조1816억원이다. 금융사에 직접 차입한 금액은 1조3000억원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까지 관리해야 할 PF 관련 우발 채무는 3조6027억원에 달한다"며 "지난해 9월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이 4000억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PF 우발채무 부담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물론 이런 태영건설은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태영그룹은 인더스트리‧싸일로‧포천파워와 같은 계열사 매각 등 여러 수단을 통해 '태영건설 유동성 지원액' 1조1465억원을 마련하기도 했다. 

여기에 윤세영 창업회장이 지난달 4일 경영 일선 복귀를 선언, 계열사를 포함한 그룹 전체 경영 총괄을 예고하면서 반등 기대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막대한 PF 채무를 감당하지 못한 태영건설은 결국 워크아웃을 피하지 못했다. 

◆안일한 대처, 도덕적 해이 논란…태영 "자구책 약속대로 이행 중"

일각에서는 이런 태영그룹 행보에 있어 비판적 시선을 감추지 않고 있다. 유동성 위기는 이미 1년 전부터 불거졌던 만큼 그간의 대처가 안일했다는 게 이유다. 무엇보다 윤 회장 복귀 효과가 무색할 정도로 힘없이 '워크아웃' 절차를 밟았다는 점에서 결국 국민 혈세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워크아웃 신청 이후 태도 역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전날(3일) 열린 채권단 설명회에서는 채권단들이 기대한 오너 일가 사재 출연 규모나 SBS 지분 매각 등 핵심 자구책은 거론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산은과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약속한 자구책도 첫 날부터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에 따르면 당초 TY홀딩스는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을 통해 얻은 자금 1549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약속했지만, 정작 대부분 TY홀딩스 채무 상환에 사용했다. 블루원 지분 담보도 TY홀딩스에게 제공하는 쪽으로 의사를 번복했다. 아울러 하도급 업체에 지급할 상거래채권 451억원도 미납했다.

여의도에 위치한 태영건설 사옥. ⓒ 연합뉴스


업계 관계자는 "약속을 저버리고 TY홀딩스 채무 상환을 했다는 점은 TY홀딩스 최대주주 SBS 매각 불가를 사실상 선언한 것"이라며 "과연 태영건설을 살리기 위한 책임감을 갖고 있는지 의문이며, 이로 인한 채권단들의 불신은 증폭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유동성 위기 논란이 무려 1년 전부터 제기됐던 만큼 미리 과감한 자구책 단행했다면 워크아웃을 피했을 것"이라며 "결국 채권단에게 손해를 떠넘기는 동시에 국민 세금을 통해 회생하려는 기업의 '도덕적 해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물론 태영그룹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어제 일자(3일)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의 태영건설 지원이 모두 이행됐다는 것이다. 

TY홀딩스에 따르면, 매각대금 1549억원 중 400억원은 워크아웃 신청 직후 태영건설 협력업체 공사대금 지급에 지원됐다. 워크아웃 신청에 따라 TY홀딩스에 청구된 연대 채무 중 리테일 채권 상환에 890억원이 투입됐으며, 나머지 259억원은 전날 태영건설 공사현장 운영자금 등에 마저 지원했다.  

TY홀딩스 관계자는 "연대보증 리테일 채권은 워크아웃 신청으로 즉시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태영건설을 대신해 TY홀딩스가 개인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직접 상환한 것"이라며 "나머지 자구 계획도 약속대로 이행해 태영건설 정상화에 사용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태영건설 연대보증 리테일 채권 상환에 대해 "TY홀딩스가 지켜져야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다"며 "이를 호도하는 주장은 매우 유감"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TY홀딩스는 484억원 규모의 사주 일가 사재출연 내역도 공개했다.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이 본인 태영인더스트리 지분 매각 대금 416억원 전액을 태영건설에 지원했으며, 태영건설 자회사 채권 매입에도 30억원을 투입했다는 설명이다. 윤세영 회장 역시 태영건설과 자회사 채권 매입에 38억원을 보탰다는 입장이다.  
 
이런 태영그룹 설명에도 부정적 시선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 진단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이 태영건설에게 모두 지원됐다 하더라도 상황을 무마하기 위한 뒤늦은 대처에 불과하다"며 "당초 산은과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약속한 자구안이 첫 날부터 지켜지지 않은 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나머지 자구책도 반드시 이행해야 하며, 태영건설에 대한 채권단 신뢰가 바닥을 치는 만큼 SBS 매각 등 굵직한 자구책을 제시해야만 한다"라고 덧붙였다. 
  
과연 태영그룹이 산은과의 남은 약속을 하루빨리 지키고 과감한 자구책을 제시해 채권단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아니면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경우를 맞이할지 주목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