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캘러웨이골프, 스윗스팟 확장한 'AI 스모크 패밀리' 선봬

실제 골퍼 스윙 데이터 기반으로 설계된 Ai 스마트 페이스 적용

김경태 기자 | kkt@newsprime.co.kr | 2024.01.18 12:02:42
[프라임경제] 딥러닝과 머신러닝에 기반을 둔 AI(인공지능)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가운데 골프산업에서 캘러웨이골프(대표 이상현)는 꾸준히 AI 기술을 적용해 더욱 업그레이드 된 클럽을 선보이고 있다. 

이에 캘러웨이골프는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누디트 익선에서 역사상 가장 정교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지닌 'Ai 스마트 페이스'가 새롭게 장착된 '패러다임 Ai 스모크 패밀리'를 출시했다.

골프산업의 AI 기술 선두주자인 캘러웨이골프는 골퍼들의 실제 스윙데이터 즉 휴먼 스윙 데이터를 기반으로 캘러웨이의 슈퍼 컴퓨터가 수년간의 머신 러닝을 통해 페이스 전체가 스윗스팟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Ai 스마트 페이스'를 선보였다. 

캘러웨이골프가 'Ai 스마트 페이스'가 적용된 'Ai 스모크 패밀리'를 새롭게 출시했다. = 김경태 기자

'Ai 스마트 페이스'는 실제 골퍼들의 임팩트 순간의 클럽 헤드 움직임에 따라 데이터로 △헤드 스피드 △페이스 앵글 △스윙 패스 △다이나믹 로프트 △론치 앵글 등 퍼포먼스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들의 다양한 데이터인 '스윙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Ai 스마트 페이스'는 어떤 스윙에서도 임팩트 시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내며, 그 결과 뛰어난 비거리와 관용성을 제공한다. 

실제 Ai 스마트 페이스가 적용된 Ai 스모크 맥스 드라이버를 시타해 본 결과 스윗스팟이 정확히 맞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똑바로 날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비거리도 생각보다 더 잘 나왔다. 

캘러웨이골프 관계자는 "'Ai 스마트 페이스'의 가장 큰 특징은 수백만개의 작은 스위스팟인 마이크로 디플렉션으로 구성된 페이스를 통해 임팩트 시 정타를 치지 못하더라도 마이크로 디플렉션이 작용돼 최적의 발사 조건과 스핀을 제공하게 된다"며 "캘러웨이의 머신 러닝과 함께 실제 골퍼 스윙 데이터 기반으로 제작된 5만개의 프로토타입 페이스 샘플 테스트로 각 모델별 헤드 페이스가 다르게 디자인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스윗스팟이 페이스 정중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페이스 전체가 스윗스팟이 되는 효과를 제공하게 된다"며 "'패러다임 Ai 스모크 드라이버'에는 헤드 내부에 티타늄 구조가 추가된 360° 카본 바디가 적용돼 기존 패러다임 드라이버 시리즈 대비 15% 가벼워졌으며, 이를 통해 얻게 된 무게 배분의 여유는 헤드 내 최적의 위치에 재배치해 최적의 발사 조건과 관용성을 향상시켰다"고 덧붙였다. 

◆드라이버, 골퍼 취향과 실력 따라 다양한 선택 가능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Ai 스마트 페이스'는 △패러다임 Ai 드라이버 4종 △Ai 스모크 페어웨이 우드 4종 △패러다임 Ai 스모크 하이브리드 3종 △패러다임 Ai 스모크 아이언 3종에도 동일하게 적용됐으며, 신기술이 집약된 '패러다임 Ai 스모크 패밀리'는 골퍼의 취향과 구력, 그리고 선호하는 플레이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먼저 '패러다임 Ai 스모크 맥스 드라이버'에는 조절 가능한 무게추가 장착돼 다양한 구질 구사를 가능케 한다. 

시타존에서 체험한 클럽은 자동으로 스윙 데이터가 저장돼 골퍼가 직접 확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캘러웨이는 실제 골퍼들의 데이터를 취합해 새로운 클럽에 적용하고 있다. ⓒ 캘러웨이골프

드라이버 솔 뒤쪽에 장착된 조절 가능한 무게추로 샷 구질을 최대 좌우 최대 17m까지 컨트롤 할 수 있고, 우월한 관용성을 제공하는 'Ai 스마트 페이스'는 헤드의 관성모멘트를 극대화하기 위한 무리한 헤드 사이즈 조정이나 어색한 쉐입의 변화 없이 익숙하고 균형감 있는 사이즈를 통해 매끈하고 안정감 있는 셋업을 제공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어 '패러다임 Ai 스모크 맥스 D 드라이버'는 '패러다임 Ai 스모크 패밀리'의 장점들과 함께 뛰어난 관용성과 안정감을 제공하는 헤드 디자인이 특징으로, 페이스에서 헤드 끝 부분까지의 길이는 맥스 모델보다 길고, 드로우 구질을 구사하려는 골퍼에게 적합할뿐 아니라 솔 후방의 무게추는 임팩트 때 헤드 흔들림이 없도록 안정감을 제공함과 동시에 발사각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 

'패러다임 Ai Smoke TD(트리플 다이아몬드) 드라이버'는 상급자들이 선호하는 컴팩트한 사이즈가 특징으로, 티 샷 어드레스 시 페이스 앵글이 뉴트럴 또는 살짝 열려보이는 페이드 셋업이 나오도록 디자인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구질로 코스를 공략하고자 하는 상급자 골퍼들의 니즈를 잘 반영했다. 또 추가적으로 더 빠른 볼 스피드와 보다 낮은 스핀을 원한다면 솔 후방의 14g 무게추와 전방의 2g 무게추를 교체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패러다임 Ai Smoke MAX Fast 여성용 드라이버'는 낮은 스윙스피드를 지닌 골퍼를 위해 경량으로 설계된 제품으로, 이 드라이버는 페이스에서 헤드 끝부분까지의 길이가 맥스 모델보다 길며 쉽게 볼을 띄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솔 후방에 위치한 무게추는 임팩트 때 헤드의 흔들림이 없도록 안정감과 편안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발사각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 

◆페어웨이 우드, 번호 마다 발사 조건·스핀 최적화할 수 있어

캘러웨이가 새롭게 선보이는 '패러다임 Ai 스모크 페어웨이 우드' 역시 드라이버에 적용된 기술들이 똑같이 들어가 있어 캘러웨이 역사상 가장 정교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지닌 'Ai 스마트 페이스'가 장착됐다. 

특히 페이어웨이 우드의 모든 Ai 스마트 페이스는 번호마다 발사 조건과 스핀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고, 드라이버와 마찬가지로 페어스 전체가 스윗스팟의 기능을 발휘한다. 

또 보다 가볍고 보다 더 강한 카본 섀시에 의해 발생된 총 24g의 여유 무게 중 12g은 전방에 배치해 발사 조건과 스핀을 향상시켰으며, 나머지 12g은 후방에 배치해 관용성을 극대화했다. 

이에 더해 텅스텐 스피드 카트리지를 통해 무게중심의 위치를 더욱 낮게, 그리고 앞쪽으로 위치시켜 최적의 발사조건과 스핀이 발생돼 최대 비거리를 내도록 설계됐으며, 골퍼의 성향과 선호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Ai 스모크 페어웨이 우드' 역시 드라이버에 적용된 기술들이 똑같이 들어가 있어 역사상 가장 정교한 성능을 지닌 Ai 스마트 페이스가 정착됐다. = 김경태 기자

먼저 '패러다임 Ai 스모크 맥스 페어웨이 우드'는 매끄럽게 잘 빠진 디자인과 다양한 옵션의 제공을 통해 일정한 발사각과 뉴트럴한 볼 구질을 원하는 골퍼에게 최적의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이어 '패러다임 Ai 스모크 맥스 D 페어웨이 우드'는 맥스 페어웨이 우드보다 2°~3° 업라이트한 라이 각을 제공하며, 어드레스 정렬 시 스퀘어(뉴트럴)가 될 수 있도록 설계돼 관용성이 더 좋은 헤드 쉐입과 높은 발사각 그리고 드로우 구질을 제공할뿐 아니라 3번 우드는 조정 가능한 호젤이 장착돼 발사 조건을 더 다양하게 세팅할 수 있다.

상급자들을 위해 개발된 '패러다임 Ai 스모크 TD(트리플 다이아몬드) 페어웨이 우드'는 ‘Ai 스마트 페이스'의 장착과 함께 컴팩트한 헤드 쉐입과 딥 페이스 구조를 제공한다. 

또 페이스의 그루브 라인은 페이스 힐과 토우 양쪽 끝까지 연장해서 어드레스 때 뉴트럴 또는 페이드 샷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스틸 소재의 솔과 전방의 무게추로 인해 낮은 스핀을 제공, 이러한 조정 가능한 호젤은 골퍼가 원하는 구질과 탄도를 세팅할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을 지닌다.

'패러다임 Ai Smoke 맥스 페스트 페어웨이 우드'는 스윙스피드 향상을 원하는 여성골퍼들과 경량 스펙의 클럽을 선호하는 골퍼를 타겟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관용성이 높은 헤드 디자인으로 볼을 높게 띄워 높은 발사각을 만들며, 드로우 구질을 실현해 더 많은 비거리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하이브리드, 일반적·빠른 스윙스피드 지닌 골퍼에게 비거리·정확성 제공

'패러다임 Ai 스모크 하이브리드'는 일반적인 스윙스피드 또는 빠른 스윙스피드를 지닌 골퍼들에게 비거리의 향상과 정확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전체적으로 관용성이 향상된 헤드 형상은 어드레스 시 자신감과 안정감을 선사하고, 업그레이드된 솔의 디자인으로 지면과의 마찰을 감소시키며 정교하고 깨끗한 임팩트를 제공하게 된다.

패러다임 Ai 스모크 데이터 랩 프로덕트 존. ⓒ 캘러웨이골프

먼저 '패러다임 Ai 스모크 HL(하이론치) 하이브리드'는 높은 탄도와 긴 비거리 그리고 정확성을 원하는 일반 스윙 스피드를 지는 골퍼들을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샬로우 페이스 구조로서 볼을 높고 쉽게 띄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확연히 개선된 솔의 캠버를 통해 지면과의 마찰력 최소화돼 정교하고 깨끗한 임팩트를 만들어 내게 된다.

이어 여성용 모델인 '패러다임 Ai 스모크 맥스 페스트 하이브리드' 또한 'Ai 스마트 페이스'의 장착을 통해 페이스 전체가 스윗스팟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됐고, 스윙 스피드와 발사각 그리고 스핀량을 높여서 최대 비거리를 내고 클럽 간 일정한 비거리 차이를 갖출 수 있게 설계됐다. 

이 모델은 샬로우 헤드 형상으로 납작한 크라운 디자인으로 탄도를 높이고 볼을 띄우기 쉬운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스윙 스피드가 느린 골퍼나 경량 스펙을 선호하는 골퍼들에게 최적화된 모델로 경량의 헤드와 40g대의 샤프트는 보다 쉽고, 높은 발사각을 실현해 볼을 보다 높게 띄울 뿐 아니라 확연히 개선된 솔의 캠버는 지면과의 마찰을 감소시키며 정교하고 깨끗한 임팩트를 보장한다. 

◆아이언 "어떤 스윙에서도 최적의 조건 만들어 낸다"

아이언 역시 △드라이버 △우드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퍼포먼스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들의 다양한 데이터를 모두 반영해 'Ai 스마트 페이스'가 적용돼 어떤 스윙에서도 임팩트 시 Ai 스마트 페이스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내 뛰어난 비거리와 관용성을 제공한다. 

또 모든 Ai 스마트 페이스는 번호마다 발사 조건과 스핀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차별성 있게 설게돼 있고, 드라이버와 마찬가지로 페이스 전체가 스윗스팟의 기능을 발휘한다. 

또 캘러웨이골프만의 혁신적인 Ai 기술을 통해 미드에서 롱 아이언의 길이를 0.25인치 길게 설계해 클럽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컨트롤 오류와 관용성 감소 현상을 줄였고, 보다 긴 비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결과적으로 탄착군을 좁히는 결과를 제공하게 됐다. 

모든 샷에서 깔끔한 컨텍을 만들어내며 최고의 관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적용된 '다이나믹 솔 디자인'은 리딩 엣지 부분을 그라인드 처리해 잔디와의 마찰을 최소화했고, 다양한 바운스 각도로 효율적인 임팩트에 도움을 주는 '패러다임 Ai 스모크 아이언'은 골퍼의 성향과 선호에 따라 3종류로 출시됐다. 

캘러웨이골프는 론칭 행사에 방문한 골퍼들에게 이니셜을 새겨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먼저 패러다임 Ai 스모크 아이언'은 모던한 스타일의 외관과 헤드 안이 비어 있는 중공구조의 디자인을 통해 현대적인 세련미를 전달하고, △더 길어진 헤드 △얇은 탑라인 △최적화된 솔의 두께는 어드레스 시 뛰어난 관용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깔끔한 셋업을 선사한다. 

이어 '패러다임 Ai 스모크 HL (하이-론치) 아이언'은 딥 캐비티백 구조로 설계된 제품으로, 텅스텐 무게추를 통해 무게중심을 낮고 깊게 위치시켜 높은 탄도를 제공하게 될뿐 아니라 더 길어진 헤드, 최적의 탑라인과 솔의 두께는 어드레스 시 뛰어난 관용성과 함께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여성용 모델인 '패러다임 Ai 스모크 맥스 페스트 아이언'은 스윙 스피드가 느리거나 경량 스펙을 선호하는 골퍼에게 최적화된 설계를 기반으로 발사 각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뿐 아니라 로프트가 세워져 있고 경량의 헤드에 40g 샤프트가 장착되어 있어 볼을 쉽게 높이 띄울 수 있도록 보장한다.

캘러웨이골프 관계자는 "2024 신제품 '패러다임 Ai 스모크' 론칭 행사를 19일까지 종로구 익선동에 위치한 누디트에서 진행하고 있다"며 "'Ai 스모크 랩'이라는 컨셉으로 실제 골퍼들의 수많은 데이터로 완성된 Ai 스마트 페이스와 페이스의 모든 스팟이 스윗스팟이 되는 신제품 패러다임 Ai 스모크 패밀리를 체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