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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속] SKT·KT·LGU+ 외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24.01.30 14:25:50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6G 후보 주파수 대역 실측

SK텔레콤(017670)은 6G 주파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망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 학계와 함께 6G 후보 주파수 대역에 대한 실측 및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 SK텔레콤


SKT는 6G 이동통신의 안정적 서비스 요건을 파악하기 위해 통신분야 저명 연구자들과 협업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최근 산학 공동 연구에서는 6G 후보 주파수 대역에서 건물 구조·사람의 위치가 통신에 미치는 영향을 상황별 실측 데이터로 확보했고, 6G 망 구조를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기반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실측 및 시뮬레이션에 활용한 6G 후보 주파수 대역은 4㎓ 대역 일부와 7~15㎓ 대역 및 일부 고주파대역이다.

지난해 11월 세계전파통신회의(WRC-23)에서 제시한 지역기구 및 국가별 6G 후보 주파수 대역에는 우리 정부가 제안한 4개 대역 중 △4.4~4.8㎓  △7.125~8.5㎓ △14.8~15.35㎓ 등 3개 대역이 최종 채택된 바 있다.

4㎓에서 10㎓ 사이 대역은 SKT가 지난해 8월 국내 사업자 최초로 발간한 6G 백서에서 6G 후보 주파수로 제시한 대역으로, 커버리지 구축과 기지국 용량 확보가 고주파대역 대비 유리하고 6G 상용화 초기 단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SKT는 4년 뒤 세계전파통신회의(WRC-27)에서 6G 주파수가 확정되는 만큼, 6G 후보 주파수 대역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SKT는 경북대학교와 6G 후보 주파수 대역의 경로 손실, 건물 매질 투과 특성 등 전파특성을 종합적으로 실측했다. 양측은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 5G에서 정의한 이론적 계산치 대비 비가시경로(NLOS) 환경에서의 6G 후보주파수 대역의 전파 성능이 높은 대역으로 갈수록 낮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유리·콘크리트·목재와 같은 건물 매질의 전파 투과손실을 측정하는 실험에서는 주파수가 증가할수록 투과 손실이 커지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고주파대역에서 3mm 두께의 유리 투과 시 2.7~21.6배(4.4~13.3㏈), 22cm 두께의 콘크리트 벽 투과 시 1000~10만배(30~50㏈) 손실이 증가해 실외-실내(O2I) 커버리지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양측은 인체에 의해 전파 경로가 차단될 때 신호 열화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는 등 6G 사용환경에 따른 신호품질도 검증했다. 인체에 의해 전파 경로가 방해될 경우 방해받지 않을 때에 비해 신호가 30~160배(14.8~22㏈) 감소했다.

SKT는 기존 6G 백서와 이번 연구 결과를 종합한 논문을 서울대·경북대와 공동 집필, SCI급 학술지인 'IEEE Communications Magazine'에 투고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ITU-R·3GPP 등 글로벌 표준화 단체에도 기고해 주파수 대역별 6G 커버리지 향상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SKT는 연세대학교와 협력해 서비스 시나리오별 성능 분석 및 최적의 6G 망 설계를 위한 '6G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6G 시뮬레이터는 무선 통신 환경에서 기지국과 주변 셀(cell), 다중 사용자 등을 고려해 이동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예측한다. 이동통신망에서의 데이터 업로드와 다운로드, 커버리지 등과 관련된 성능을 모의 테스트할 수 있다.

SKT와 연세대학교는 도심 혼잡지역(Dense Urban)·도심(Urban)·시외(Rural) 등 실생활과 밀접한 환경에서 6G 후보 주파수 대역을 활용할 때를 기준으로 최적의 망 구조를 파악했다.

세부적으로는 6G시대에 본격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UAM·위성 통신과 상공망 △RIS(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 △AI 기반 기지국 성능 향상 기술이 적용된 6G 망에 대한 성능을 예측했다.

SKT는 이번 연구를 통해서 서비스 시나리오별 6G 성능 분석을 통한 최적 망 구조 설계 연구를 지속 수행할 예정이다. 6G시뮬레이터 연구 결과를 MWC 2024에 전시하고, 올해부터 ITU-R에서 진행될 IMT-2030 기술 성능 요구사항에 기고할 계획이다.

◆KT그룹, 리벨리온에 330억원 투자

KT그룹의 KT(030200)와 KT클라우드, KT인베스트먼트는 리벨리온의 시리즈B 라운드에 각각 △200억원 △100억원 △30억원을 투자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022년 KT가 300억원, KT인베스트먼트가 35억원씩 투자한 데 이은 두 번째 행보다.

리벨리온은 이번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100B AI모델까지 추론할 수 있는 반도체 '리벨(REBEL)'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리벨리온은 KT AI 하드웨어 분야의 중요한 파트너로, 국내외 경쟁사 대비 빠른 연산속도와 높은 전력 효율을 가진 NPU(신경망처리장치) '아톰'을 KT와 협력 개발하며 KT클라우드의 NPU인프라 서비스 상용화에 기여해 왔다. KT의 초거대 AI '믿음' 경량화에도 아톰이 일부 적용됐다.

KT그룹은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온디바이스 AI(별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하지 않고 기기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 및 연산하는 AI)에도 리벨을 적용하는 등 향후 리벨리온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AI 반도체 라인업을 적극 활용해 AI 인프라·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LGU+-동아사이언스, 체험형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 제작

LG유플러스(032640)는 동아사이언스와 메타버스 체험형 콘텐츠 공동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오프라인 체험 학습 프로그램인 '지구사랑탐사대'를 메타버스 전용 교육 콘텐츠로 제작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는 키즈 전용 메타버스 서비스 '키즈토피아'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LG유플러스


양사는 지구사랑탐사대를 메타버스 콘텐츠로 구현 후 키즈토피아에 탑재, 어린이 고객에게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협업을 통해 어린이들이 가상 세계에서도 실제 자연 환경과 같이 동식물을 관찰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구사랑탐사대는 초등학생들이 실제 자연 속에서 다양한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12년 간 약 2만700명이 넘는 학생이 참가한 동아사이언스의 대표 어린이 교육 콘텐츠다.

또 양사는 향후 메타버스 전용 교육 콘텐츠 활성화를 목표로 △체험형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 공동 기획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 학습 운영 △체험형 메타버스 콘텐츠 공동 마케팅 등 협업을 전개하기로 협약했다.

◆LG헬로비전, 순창군과 '순창 고추장불고기' 출시

LG헬로비전(037560)은 30일 전북 순창군과 함께 개발한 '순창 고추장불고기'를 정식 출시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추장 산지 순창군과 함께 순창 원재료를 사용한 지역 특화 상품 순창 고추장불고기를 공동으로 만들어 유통하는 것이다.

ⓒ LG헬로비전


앞서 LG헬로비전과 전북 순창군은 지난달 순창 특화 음식 개발 및 유통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양측은 협약을 통해 △순창 농특산물을 활용한 특화 상품 개발 △TV 및 온라인을 통한 특화 상품 판로 개척과 마케팅 △순창 농특산물의 소비촉진에 힘쓰기로 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순창 고추장불고기는 LG헬로비전 제철장터의 '오리지널 로컬 테이스트(오.로.테)' 프로젝트 상품이다. 오.로.테 프로젝트는 지역에서 나고 자란 원물을 지자체 및 지역 제조사와 함께 발굴해 특화 상품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다. 

LG헬로비전은 순창 고추장불고기를 순창뿐만 아니라 전국 방방곡곡의 소비자들도 맛볼 수 있도록 순창군과 협업해 가정간편식(HMR) 상품으로 새롭게 개발했다. 100% 국내산 돼지고기에 순창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 직접 개발한 순창 고추장 소스를 활용해 식품 품질과 안정성을 보증했다.

◆웨이브 '거래' 마케팅 프로모션, 앤어워드 수상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거래' 마케팅 프로모션이 '2023 앤어워드' 수상에 이어 '2024 IF 디자인 어워드' 최종 후보작으로 선정됐다.

ⓒ 웨이브


앤어워드(Awards For New Digital Award)는 한국디지털기업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디지털 분야 시상식으로, 매년 심사를 통해 디지털 산업에 기여한 작품을 선정하고 있다.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거래 홀로그램 팝업 트럭은 2023년 앤어워드 디지털 광고 & 캠페인 부문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위너(Winner)를 수상해 프로모션만의 차별성을 인정받았다.

국내를 넘어 국제 어워드 수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올해 70주년을 맞이한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 '2024 IF 디자인 어워드' 최종 후보작으로 선정된 것. 72개국에서 접수된 1만여개의 출품작 중 거래 홀로그램 팝업 트럭은 평균보다 월등히 높은 심사 점수를 기록했다. 그중에서도 목표 달성 효과, 사회적 편익, 지속 가능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임팩트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거래 홀로그램 팝업 트럭은 친구 납치극이란 드라마 설정을 전면에 내세워 작품에 대한 이해도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자 기획됐다. 웨이브는 디지털 콘텐츠 스타트업 크리에이티브멋의 기술을 활용함과 동시에 돈, 청테이프와 같은 소품과 유승호·김동휘·유수빈 배우의 역동적인 연기로 마치 눈 앞에서 납치극이 펼쳐지는 듯한 생생한 홀로그램 영상을 구현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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