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잇속] LGU+·네이버·카카오 외

 

박지혜 기자 | pjh@newsprime.co.kr | 2024.02.19 15:22:11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LGU+, 사내 카페 다회용기 도입

LG유플러스(032640)는 이달부터 본사 사내 카페에서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한다고 19일 밝혔다.

ⓒ LG유플러스


서울 용산사옥 2층에 있는 사내 카페는 하루 평균 13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커피를 담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과 뚜껑의 무게가 20g 정도인데, 모두 더하면 1년에 약 7톤 가량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버려지고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친환경 ESG 경영에 앞장서고자 임직원과 함께 사내 카페에 일회용기 대문 다회용기를 사용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일회용품 대체 서비스 기업 트래쉬버스터즈를 통해 다회용기를 공급받고 있으며, 지난 1일부터 사내 카페에서 판매되는 모든 음료를 다회용기에 담아 제공되고 있다.

사내 카페에서 구매한 음료를 다 마신 뒤 사옥 각 층 탕비실에 설치된 다회용기 수거함에 두면 트래쉬버스터즈가 수거해 6단계 세척과정을 거친다.

◆네이버 학급 밴드, 111만명 가입

네이버는 올해에도 교사들이 밴드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개설 및 이용 방법을 안내한 '2024 학급 밴드 이용 가이드'를 공개하고, 사용자가 24학년도 학급 밴드 및 학부모 밴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BAND 신학기 캠페인'을 19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해당 캠페인 페이지에서 학급 밴드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이름을 검색해 가입 가능한 학급 밴드를 찾거나 직접 개설할 수 있다.

학급 밴드는 코로나19로 원격 수업이 시작되며 급속도로 확산됐다. 2020년 이후 4년간 누적 38만개의 학급 밴드가 개설되고, 누적 74만명의 학생(19세 이하 사용자)이 학급 밴드를 사용했다. 엔데믹 이후 대면 수업이 재개된 2023년에도 학급 밴드의 성장세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에만 6만개의 학급 밴드 및 학부모 밴드가 개설되고 111만명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밴드는 학급 밴드의 사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만 13세 미만의 학생들도 안전한 환경에서 학급 밴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어린이 전용 서비스 '밴드 키즈'를 2021년에 출시했다. 밴드 키즈는 지난해 누적 10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네이버에 따르면 최근 학급 밴드를 사용하는 교사 35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97%가 다른 교사들에게도 학급 밴드를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학급 밴드를 사용하는 교사들은 학생들과는 학급 공지 도구 등으로 활용하고, 학부모들과는 학급 공지, 사진 공유 등 소통 도구로 밴드를 주로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인 사용 용도로는 △공지 전달(84%) △학생들과 학교 및 학원 생활 공유(51%) △수업 자료 공유 및 저장(46%)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카톡 쇼핑하기∙카카오쇼핑라이브 봄맞이 프로모션

카카오(035720)의 커머스CIC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쇼핑하기와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다가오는 봄을 맞아 오는 25일까지 혜택 가득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카카오


카카오톡 쇼핑하기는 '쇼핑톡공대' 프로모션을 연다. 일주일 동안 매일 오후 5시에 △가공식품 △가전 △이너뷰티 △여행∙e쿠폰 △리빙∙유아동 △패션∙스포츠 △신선식품 카테고리 할인 기획전을 차례로 오픈한다.

이번 프로모션에선 카카오톡 쇼핑하기만의 특별 할인가인 '톡딜가'에 선착순 10% 할인쿠폰을 더해 최대 94% 할인을 제공한다. 햇반, LG전자 gram 등 다채로운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상품 추천 이벤트도 준비했다. 내가 공유한 상품을 다른 사람이 구매하면 결제 금액의 3%(건당 최대 1만 원)을 카카오쇼핑포인트로 적립받는다. 상품 페이지 내 동전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카카오톡 등으로 공유 가능하다. 특히 프로모션 기간 중 최다 공유자 100명은 추후 50% 할인쿠폰도 지급받을 수 있다.

카카오쇼핑라이브도 뷰티위크를 진행한다. 기초∙색조 메이크업부터 헤어∙바디케어, 향수까지 총 29개의 인기 뷰티 브랜드 라이브를 방송한다. 풍성한 라이브 전용 혜택은 물론, 라이브 당일 카카오페이로 상품 구매 시 7% 즉시 할인(최대 3만원)도 제공한다. 또 추가 증정 혜택을 모은 '1+1 Zone'과 핫한 브랜드를 모은 '신상 Zone'에서 취향별 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각 라이브에선 가격 할인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9일 열리는 MAC 라이브에선 립 제품 구매 시 미니 립스틱을 증정하고, 구매자 전원에 파우치를 선물한다. 이어 20일 메종 마르지엘라 라이브 중 향수를 구매하면 메종 마르지엘라 플랫파우치를 선착순 증정한다. 21일 휩드 라이브에선 팩클렌저 2+1 혜택과 라이브 중 구매 시 팩스크럽 3종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카카오엔터, 4차 불법유통대응백서 발간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9일 지난 7개월 간의 웹툰, 웹소설 불법 유통 대응 성과를 집약한 '4차 불법유통대응백서'를 발간했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총 2억800만건의 불법물을 삭제하며 백서 발간 이래 최대 단속 수치를 기록한 한편, 불법사이트 폐쇄를 위한 본격적인 법적 대응 착수와 창작자 대상 분기별 저작권 보호 레터 발송 정례화, 언어권별 자발적 신고 이용자와의 협업건 등 전방위적으로 한층 강화된 단속 결과가 공유됐다.

이번 백서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성과는 훌쩍 증가한 불법물 차단 건수다. 7개월 간 2억800만건으로 3차 백서 대비 14배 이상, 1차 백서 대비해서는 무려 88배 이상 증가했다. 여기에는 국내외 불법 사이트별 도메인 변경 패턴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자동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대폭 강화된 차단 속도와 효율성을 갖춘 사전 대응 시스템으로 작년 한해 불법물 차단 예상 수치를 8배 가량 뛰어넘은 단속 성과를 이뤄냈다. 여기에 아랍, 남미 등 전 언어권으로 국가별 대응 체계를 확장한 것도 차단 건수 증가에 기여했다. DB를 구축하고 언어권별 저작권법에 근거한 침해 신고 경고장 양식을 체계화하는 등 대응 프로세스가 한차원 진화되는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

4차 백서에서 주목해야 할 또 하나의 성과는 불법 사이트 및 운영자에 대한 본격적인 법적 대응 착수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세계 최대 불법 유통 사이트 'M' 운영자 3명을 특정하고, 일본 콘텐츠 업계에 공동 법적 행동을 제안한 건 외에도 다수의 해외 불법사이트를 상대로 법적 대응 진행 중이다. 

현재 중국 불법 유통 사이트 'L'과 'Yi' 운영 주체를 특정하고 중국 인터넷 법원에 서류를 제출한 상태다. 태국의 불법사이트 운영자 대상으로는 계좌 동결 임시 조치 진행 및 형사 소송 준비 중에 있다. 라틴아메리카에서도 저작권해외진흥협회(COA)와 함께 4개 주요 불법 웹툰 사이트에 대한 대응에 착수했다.

◆지니뮤직·패러블엔터, 이세계아이돌 팝업 오픈

지니뮤직(043610)과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오는 29일까지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버추얼 아이돌그룹 '이세계아이돌' 팝업스토어를 연다.

ⓒ 지니뮤직


지난 8일 오후 2시 처음 팝업스토어 오픈행사를 열었으며 오픈 후 15분 만에 입장티켓이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니뮤직과 패러블엔터테인먼트 협업은 팝업스토어의 성공뿐만 아니라 AI음악플랫폼을 통해 현실세계에서 버추얼 아이돌과 팬이 만나 오감으로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크리에이터 우왁굳의 오디션 콘텐츠를 통해 선발, 버추얼 아이돌 활동을 시작한 6인조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은 지난 3년간 음원, 웹툰 등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해 흥행에 성공했다. 이세계아이돌이 2023년 출시한 음원 '키딩'은 서클차트 글로벌 K-POP차트 56위에 진입했다. 

또 이들의 소속사인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오프라인 메타버스 페스티벌인 '이세계 페스티벌'을 개최해 대세 버추얼 아이돌의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