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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입으로 두말하는 김영록 지사, 기억의 그림자 걷어내기?

 

김성태 기자 | kst@newsprime.co.kr | 2024.02.22 16:18:53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해 12월13일 전남 무안종합스포츠파크에서 열리는 '무안 도민과의 대화'에 참석하며 광주군공항 무안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 뉴스1

[프라임경제] 광주군공항 이전을 두고 최근 보이고 있는 김영록 지사와 전라남도의 대응이 갈등과 대립을 키우는 모양새다.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산 무안군수가 21일 저녁 만나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국제공항 이전 논의를 가졌으나 별다른 진척 없이 원론적 입장만 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광주 군 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와 3자 회담에 대해서도 김 군수는 "광주시의 일방통행과 인식 차이가 너무 크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특히, 전남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가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문제와 관련해 무안군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점에 깊은 유감을 표명'해 갈등을 키웠다. 

'광주시가 무안군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양측의 입장에 광주시는 불편한 기색이다.

지난해 양 시·도가 합의한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 이전 공동노력의 약속은 기억에서 지워버린 것이냐는 것.

2023년 12월1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열린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시·도지사 회담'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 이전에 뜻을 같이하고, 양 지역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공동 발표문에는 "군공항 이전 문제에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지면 시도가 협의해 광주 민간 공항을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춰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민간·군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 이전에 대해 무안군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함께 소통하고 적극 설득하기로 했다.

양 시·도는 국방부, 지방시대위원회, 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소음피해대책 마련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특히 무안군 수용성 제고를 위해 지원방안 등에 대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전남도의 뜬금없는 '광주시 무안군 무시 일방추진' 발언은 광주와 무안이 함께 사는 윈-윈 사업 보다는 무안군민들의 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공동 발표문 발표 직후 '광주군공항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는 "광주·전남 공동 발표문은 상식없은 무식함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입장문을 통해 "김영록 전남지사와 강기정 광주시장이 만나 광주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관련 공동발표문'은 전남으로서 굴육적이다"며 "무안군민의 뜻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무시한 채 계속 밀어붙이겠다는 말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법 자체를 모르는 무식함의 발로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그럼에도 김영록 지사는 2월1일 한 언론사와 신년대담에서 '광주시와는 공감대가 형성이 됐다'고 밝힌바 있다.

그는 "지난해 강기정 시장님과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옮긴다는데 서로 인식을 같이 했다"며 "2025년말 개통 시점까지 맞춰서 민간공항도  무안국제공항으로 옮기기로 하자 그리고 군공항 문제도 진전이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 이렇게 합의를 한 상태"라고 말했다.

반면, 광주지역에서는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광주 송정역에서 목포까지) 약 8분이 더 소요되는데도 호남 고속철도(KTX) 2단계 사업의 무안공항역 경유를 감내할 필요가 있느냐, 많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느냐. 무안국제공항의 활성화는 광주시민의 도움이 없다면 기대하기 어렵다"는 불만의 소리도 나오고 있다.

무안국제공항 작년 국제선 이용객이 25만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선만 운항하는 광주공항과 여수공항 이용객이 205만명(12% 수준)과 60만명(41% 수준)에 달한 것에 비교해 무늬만 국제공항이란 지적을 받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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