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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톡, 자연어 학습 기능 탑재한 AI챗봇 '해피톡AI' 출시

"챗봇 고도화, LLM·RAG 활용한 AI 서비스 선보일 것"

김이래 기자 | kir2@newsprime.co.kr | 2024.03.04 11:22:37
[프라임경제]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대표 박진영, 김범수)이 AI 기능을 탑재한 챗봇 '해피톡AI(happytalk AI)'를 공식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이 자연어 학습 기능 탑재한 AI챗봇인 '해피톡 AI'를 출시했다. ⓒ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


해피톡AI는 국내 최초 SaaS 채팅상담을 개발한 해피톡의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AI 챗봇이다. AI 솔루션이 범용화되며 CS 업무를 처리하는 챗봇에도 AI를 적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생겨남에 따라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 지난해 9월 양재 AT 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컨택센터 엑스포'에서 선공개한 이후 보완 작업을 거쳐 정식으로 서비스를 오픈했다.

해피톡AI의 핵심은 QA(Question-Answer) 기반의 AI 학습을 통한 탁월한 상담 정확도다. 의미는 같지만 문장 구조가 다른 여러 질문(의미론적 유사문장)을 학습해 고객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답변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와 "환불방법" 등 다양한 형태로 물어보는 고객질문에서 환불 요청이라는 동일한 의도를 파악해 답변한다. 특히 자연어 학습 과정에서 하나 하나 쪼개진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이 아닌 질문과 답변이 매칭된 한 쌍의 데이터를 학습하는 방식으로 상담 정확도를 더 높였다.

가장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커스텀 기능도 지원한다. 텍스트 답변만 제공하는 일반적인 AI 챗봇과 달리 전화, URL 링크, 상담원 연결 등 폭넓은 답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답변 실패시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는 실패 메시지 템플릿을 지원한다. 

더불어  AI 답변 실시간 모니터링 및 수정 기능 △학습 데이터 온오프(on-off)기능과 학습 데이터 카테고리 관리 기능 등 제공해 잘못된 데이터 사용을 방지하고 학습 데이터량이 증가해도 관리가 용이하도록 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김범수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 공동대표는 "해피톡은 지난 2020년부터 고도화된 챗봇 시나리오 빌더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수많은 기업의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했고 해피톡을 쓰는 모든 고객사가 도입할 수 있는 경제적인 최신 AI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노력해왔다"고 전했다.

아울러 "해피톡AI 출시를 기점으로 LLM(거대언어모델)과 RAG(검색증강생성)를 활용한 기술을 개발해 Q&A 기능 외에도 다양한 후속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AI 고객응대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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