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스마트폰, 컴퓨터, TV, 기타 등등. 우리는 일어나서 잘 때까지 전자제품으로 시작해 전자제품으로 끝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야말로 요지경이다. 간혹 인간이 기계를 작동하는 건지, 기계가 인간을 작동하는 건지 헷갈릴 정도다. 하지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요지경 세상에서는 편리하고 유용하면 장땡이다. 우리들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나아가 일생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가지각색의 전자 이슈들을 선별했다.
◆삼성전자, '2025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최다 부문 수상
삼성전자(005930)는 '2025년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5개의 수상작을 배출했다고 13일 밝혔다.

'2025년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집안일과의 작별展' 이미지. ⓒ 삼성전자
올해 삼성전자는 '집안일과의 작별展'(옥외광고 영상 부문)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이와 함께 △'BESPOKE AI 냉장고의 비밀'(디지털 부문) △'Voices of Galaxy'(디지털 부문) △'잘하고 싶어서'(인쇄 부문) △'GO ULTRA Challenge'(디지털 부문) 등도 수상했다.
올해 33회를 맞은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체부가 후원한다. 학계 및 광고 전문가, 소비자 단체,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한 광고상이다.
집안일과의 작별展(전)은 인공지능(AI) 가전이 집안일을 대체한다는 변화를 위트 있는 전시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집안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AI 라이프'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을 자연스럽게 환기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전시는 지난해 6월 서울 강남구 '꿈과 모험의 홍철동산'의 게릴라 팝업 전시를 시작으로 더현대 서울 등 전국 삼성스토어 백화점 매장에서 진행됐다.
한편 집안일과의 작별展에서는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에게 설거지를 양보하고 은퇴한 고무장갑 △'비스포크 AI 인덕션'에 요리를 맡기고 떠난 뒤집개 △'비스포크 AI 콤보'의 세제량 측정 기능으로 사라진 세제 계량컵 △'비스포크 AI 스팀'에게 걸레질을 넘긴 바닥 걸레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에게 옷 먼지 케어를 일임한 돌돌이 등 총 5가지 생활용품이 소개됐다.
◆LG전자, 미래 고객경험 발굴할 'LG크루' 5기 출범
LG전자(066570)가 미래 고객인 Z세대와 함께 차별적 고객가치 발굴에 나선다. Z세대의 시선을 통해 도전과 변화의 원동력을 얻고 미래에도 꾸준히 사랑 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발대식이 열린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크루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LG전자
LG전자는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Z세대 고객경험 자문단 'LG크루' 발대식을 열었다. 3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대학생 16명과 LG전자 CX센터장 이철배 부사장, 권혁진 LSR(Life Soft Research)고객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LG전자는 지난 2021년부터 매년 대학생들로 구성된 LG크루를 운영하고 있다. 미래 고객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이들과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인사이트를 나누는 차원이다. 운영 초기 주로 디자인 콘셉트를 중심으로 논의되던 주제는 Z세대가 일상·문화·활동 등에서 접할 수 있는 LG전자의 제품과 서비스 등으로 점차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올해 LG크루는 4개 팀으로 나뉘어 총 6개월간 LG전자 연구원들과 함께 Z세대 커뮤니케이션, 제품,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의 혁신 고객경험 발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LG전자는 LG크루 구성원들의 아이디어 구체화를 돕기 위해 외부 전문가 특강 및 멘토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LG크루는 오는 8월 최종 발표회를 통해 그간의 프로젝트 수행 결과물을 공유한다.
앞서 지난해 운영된 LG크루는 최종 발표회에서 △Z세대 구독 고객을 위한 차별화 서비스 △Z세대가 원하는 신개념 냉장고 △LG전자의 경험공간인 '그라운드 220'를 효과적으로 알릴 방법 등을 제안한 바 있다.
LG크루 활동 경험이 LG전자 입사로 연결되는 사례도 있다. 실제 그간 LG크루로 활동했던 대학생들 가운데 3명이 현재 LG전자에서 근무 중이다.
한편 LG전자는 미래 고객인 Z세대와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LG크루를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노트북, 스니커즈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MZ들의 놀이터 '재미(Jammy)', 홈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라이프집(Lifezip)'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한편, 대학생 대상으로 ESG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매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