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chatGPT로 생성한 이미지.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세 번째 기업공개(IPO)에 앞서 부실채권을 매각한다. 그간 강조해 온 자체 신용평가모형을 통한 건전성 관리가 아닌 단순 매각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올해 초 부실채권 매각을 위해 '연간 자문사 입찰 공고'를 냈다.
케이뱅크가 찾고 있는 대상은 부실채권 매각 자문 경험을 보유한 회계법인이다. 해당 회계법인은 케이뱅크가 매각할 부실채권의 자산분석·가치평가와 △매수인 접촉 △금융감독원 가이드라인에 따른 매입기관 실사 지원 △낙찰자 선정에 대한 자문 등을 맡게 된다.
케이뱅크의 건전성은 앞서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카카오뱅크(323410)와 비교해 좋지 않은 상태다.
케이뱅크의 경영공시를 살펴보면, 부실채권에 해당하는 고정이하여신의 비율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0.84%다. 인터넷전문은행 업계에 뒤늦게 발을 들인 카카오뱅크(0.44%) 대비 크게 높은 수준이다.
이자조차 받지 못해 '깡통대출'로 불리는 무수익여신은 더 심각한 상태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1.28%로 카카오뱅크(0.44%)와 비교해 3배 가까이 높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 12일 이사회에서 기업공개를 추진하기로 결의한 상태다. 지난 2022년과 2024년에 이어 이번이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세 번째 도전이다.
이에 따라 부실채권 매각은 기업공개에 앞서 건전성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투자자가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케이뱅크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 경쟁사 대비 떨어진다고 판단할 수 있어서다.
다만 단순 부실채권 매각을 통한 건전성 개선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부실채권을 매각해 건전성을 개선하는 것은 성공적인 IPO를 위한 똑똑한 전략이 될 수 있다"며 "특히 케이뱅크는 지난해 기관투자자들의 투자 수요를 충분히 이끌어내지 못해 상장 계획을 철회한 아픔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인터넷전문은행들은 그간 자체 신용평가모형 등을 통해 우량 대출자를 선별할 수 있다고 주장해 왔지만, 결국 건전성이 악화하자 장부상 수치를 고치는 데 급급한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지적은 처음이 아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기존 은행권으로부터 대출을 받기 어려운 중·저신용자에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도입됐다. 주요 고객층이 중·저신용자인 만큼, 건전성에 대한 우려는 도입 초기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금융위원회 역시 지난 2021년 "인터넷전문은행이 인가 시 제출한 사업계획은 당국과의 약속이기에 성실한 이행이 필요하다"며 "중·저신용자 대출은 손실률이 높은 어려움이 있기에, 정확한 상환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신용평가시스템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문제는 이같은 우려가 제기될 때마다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기존 은행과 차별화된 '신용평가시스템'을 내세웠다는 점이다.
하지만 케이뱅크는 부실채권 매각·환매 규모가 지난해 1분기 34억원에 불과했지만, 같은해 3분기 119억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대출 심사 과정에서 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해 건전한 중·저신용자를 선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지만, 실상은 부실채권 매각을 통한 건전성 관리 의존도가 높아진 셈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여신 자산이 성장하면서 부실채권 규모도 증가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에 따라 충격에 대비한 대손충당금도 많이 쌓고,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채권 매각도 매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