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함께 진행한 '2025년 중소기업·소상공인 방송광고 제작지원사업'의 1차 지원 대상으로 중소기업 45개사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방송광고 제작을 지원해 판로 개척 및 혁신 성장을 돕고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다.
방통위는 올해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 50개사와 소상공인 193개사 등 총 243개사를 선정, 지원할 예정이다.
1차로 선정된 중소기업 지원 대상 45곳에는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과 함께 방송광고를 활용한 맞춤형 전문상담(컨설팅)을 제공한다.
지원 규모는 TV 광고는 제작비의 50% 범위에서 최대 4500만원, 라디오 광고는 제작비의 70% 범위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번 중소기업 대상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에는 총 118개 기업이 공개모집에 신청했다. 이후 자격심사, 매출액, 상품경쟁력, 방송광고 활용 계획 등을 종합 평가해 TV 광고 34개사와 라디오 광고 11개사 등 총 45개사를 선정했다.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사업은 현재 심사 중에 있으며, 내달 중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방송광고 지원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방송광고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에 따르면 지난해 지원사업에 대한 효과 평가 조사 결과,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의 평균 매출이 16.9% 증가하고 평균 고용이 11.8% 늘어났다고 응답했다. 또 이번 사업 보조금과 더불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자금을 추가해 약 188억원이 방송 광고비로 사용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