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온디바이스 AI솔루션 기업 옵트에이아이(대표 이재호)가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인 AAAI 2025(논문개제승인률23%)를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고 25일 밝혔다.

옵트에이아이가 인공지능 학회인 AAAI 2025를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옵트에이아이
AAAI는 매년 전 세계 유수의 AI 연구기관들이 모여 논문을 발표해 각국의 AI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행사다. 논문 채택 자체가 연구 내용과 기술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음을 의미한다.
이번 학회에서 옵트에이아이 연구팀과 이화여자대학교 인공지능학과 최장환 교수 연구팀은 공동으로 머신러닝(Machin Learning) 분야에서 논문 1편을 발표했다.
발표된 논문은 적은 데이터셋만으로 학습과 추론을 수행하는 Few-Shot Classification 작업에서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유클리드 기하학 기반 그래디언트 업데이트 방식을 대체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공동 연구팀은 리만 기하학 기반 그래디언트 업데이트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손실 함수의 곡률 정보를 효과적으로 포착하고 전역 최소점에 도달하는 효율적인 경로를 모색했다. 제안 알고리즘이 기존 방식에 비해 높은 성능 향상을 보였다.
박준영 연구원은 "리만 기하학 기반의 그래디언트 업데이트 알고리즘은 기존 유클리드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규모 데이터셋에서도 뛰어난 학습 및 추론 성능을 구현한다"며 "실시간 처리와 온디바이스 환경에서도 탁월한 결과를 보일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옵트에이아이는 IBK기업은행(
024110)의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마포11기 졸업기업으로 탭엔젤파트너스가 함께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