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판매대금 정산지연으로 논란인 온라인 명품 플랫품 발란의 결제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제2의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발란은 지난 28일 밤부터 상품 구매·결제가 모두 막혔다.
신용카드사와 전자결제대행(PG)사가 서비스를 중단하고 철수한 것으로 보인다. 발란의 자체 결제서비스인 발란페이도 멈춘 상태다. 현재 결제창에는 '모든 결제 수단 이용이 불가하다'는 안내문만 뜨고 있다.
현재까지 회사 측 공식 입장이나 해명도 없는 상태다. 최형록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 역시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발란은 지난 24일 일부 입점사에 대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못해 논란이 됐다.
발란 측은 정산 오류가 발생해 정산 일정을 미뤘다면서 지난 28일까지 일정 재개 일정을 재공지하겠다고 밝혔으나 끝내 실행되지 않았다.
직원들은 재택근무에 돌입하면서 사무실 문이 닫혔고, 직원 컴퓨터에 '(기업)회생 관련 제출 자료'라는 파일이 발견됐다는 글과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면서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발란의 월평균 정산 금액은 300억원으로, 전체 입점사 수는 1300여개다.
업계에서는 정산 지연 사태가 발란이 겪고 있는 유동성 위기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15년 설립된 발란은 2022년 한때 기업가치 3000억원까지 인정받았으나 최근 수년간 판매 부진과 고객 이탈 등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최근 기업가치가 10분의 1인 300억원대로 추락했다.
2020∼2023년 4년간의 누적 영업손실액은 724억원에 달한다. 지난해에도 적지 않은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며 지난 2023년부터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