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한 가운데 한국이 경쟁국인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를 탈환했다.
4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3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50만CGT(표준선 환산톤수·58척)로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했다.
한국은 이 가운데 82만CGT(17척·55%)를 수주해 52만CGT인 중국(31척·35%)을 제치고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모습. ⓒ 삼성중공업
척당 CGT는 한국이 4만8000CGT, 중국이 1만7000CGT로 나타났다. 한국이 중국보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많이 수주했다는 의미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 말 대비 152만CGT 증가한 1억5957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9397만CGT(59%), 한국 3612만CGT(23%) 등의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43포인트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26포인트(2.3%)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m³ 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억55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억25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400만달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