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우체국이 디지털기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전국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키오스크와 모바일뱅킹, ATM(현금인출기)기기 사용 방법은 물론 보이스피싱 예방법까지 알려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는 7일부터 부산과 강원, 충청 등 농·어촌지역에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우체국 디지털 교육'을 시범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범 교육 이후 올해 하반기부터는 전국 농·어촌으로 확대한다.
이번 디지털 교육을 통해 고령자들의 디지털기기 활용에 있어 어려움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고령층은 상대적으로 키오스크와 모바일앱, 현금인출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통한 금융사고 예방법도 알려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디지털 교육은 전국 지방우정청 전담 강사가 진행하며, 교육에 쓰일 교안은 우본과 우정인재개발원이 사전에 제작했다. 전국 지방우정청은 고령층이 많이 방문하는 면사무소와 보건소, 마을회관과 협업해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우체국 주 고객인 농·어촌 어르신에게 디지털 교육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다"며 "기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고,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본은 전국 우체국 창구에 포스터와 리플릿 등을 비치해 내방 고객을 대상으로도 디지털 교육을 안내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