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KT "AI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피해 예방 성과 입증"
KT(030200)가 올해 1월22일 출시한 인공지능(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의 상용화 이후 2개월간의 운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7일 KT에 따르면 서비스 개시 이후 '주의' 및 '위험' 등급으로 탐지된 보이스피싱 통화 중 확인 가능한 1528건을 분석한 결과, 탐지 정확도는 90.3%에 달했다. 특히 이 가운데 392건(25%)은 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블랙리스트 또는 검찰·경찰 사칭 사례로 확인됐다.
KT는 정부가 발표한 2024년 보이스피싱 건당 평균 피해액 약 4100만원을 기준으로 환산 시, 약 160억원 규모의 피해 예방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요금 청구나 수납 관련 정상 통화에서 오탐 사례가 일부 발생한 경우도 파악됐다.
KT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AI 엔진 고도화와 화이트리스트 업데이트를 통해 상반기 내 정확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 '트립 인 코리아 시즌5' 론칭
로컬 여행의 바이블 '트립 인 코리아'가 가수 신성, 배우 오지호와 함께 시즌5로 돌아온다.

'트립 인 코리아 시즌5' 스틸 이미지. ⓒ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6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채널유·리얼TV·CNTV·연합뉴스TV JOB·한국농업방송·대교 뉴이프Plus)와 공동 제작한 여행 예능 프로그램 '트립 인 코리아 시즌5'가 이날 오후 4시 첫 방송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시즌은 여행의 본질을 강조하는 한편, 여행지의 숨겨진 매력을 탐색해 시청자들에게 단순한 관광을 넘어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다.
여행 동반자로는 트로트 가수 신성과 다채로운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 오지호가 함께한다. 이들은 각 지역의 여행 전문가와 함께 각자의 시선으로 여행지를 탐험하며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지니뮤직, '신병 3' OST 첫 주자, 밴드 딕펑스 '내일을 향해' 발매
원조 청춘밴드 '딕펑스'가 드라마 '신병 3' OST 첫 주자로 나섰다.

드라마 '신병3' OST Part 1 '딕펑스 - 내일을 향해' 커버 이미지. ⓒkt지니뮤직
신병3는 예측불허 신병의 전입과 역대급 빌런의 복귀로 시청자들에게 웃음과 공감을 전하는 하이퍼 리얼리즘 코미디 드라마로 이날 ENA채널에서 첫 화가 방영된다.
이날 첫 방송에 앞서 kt지니뮤직(043610)이 제작·유통한 드라마 OST가 오후 6시에 공개된다. 지니 TV 오리지널 작품 신병 3의 첫 번째 OST인 '내일을 향해'는 지니뮤직을 포함한 국내외 음악플랫폼에 발매된다.
딕펑스의 청춘 희망가 '내일을 향해'는 태양보다 더 뜨거운 에너지를 가진 청춘의 열정과 희망을 노래한 곡이다. 특히 후렴구의 떼창을 통해 청춘노래만의 매력을 각인시킨다는 게 지니뮤직의 설명이다.
드라마 신병3는 매주 월·화요일 오후 10시 채널 ENA 본 방송 직후 KT 지니 TV에서 무료 VOD로 독점 공개된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티빙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여의도 봄꽃축제 후원
카카오모빌리티가 '2025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의 후원사로 참여한다. 축제 방문객의 이동 편의를 위한 다양한 안내시설과 즐길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지털 리플릿을 제공한다.
이번 축제는 '모두의 정원'을 주제로 오는 8~1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에서 열린다. 관람객들은 카카오 T 와 카카오내비 앱 내 제공되는 디지털 리플릿을 통해 방문 전 행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리플릿을 통해 △축제 행사장 약도와 각종 편의시설 위치 △각 장소별 프로그램 △인근 주차장을 미리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는 '주차 정보' △인근 맛집정보 △실시간 축제 정보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지금여기'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영문 리플릿도 함께 제공한다. 영문 리플릿에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외국인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인 '케이라이드(k.ride)'에 대한 안내도 포함됐다.
또 카카오모빌리티는 벚꽃 개화 시기 동안 카카오 T 앱 메인 화면을 벚꽃이 만개한 도시로 꾸미는 한편, '지금여기 벚꽃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3일까지 지금여기에서 벚꽃 명소를 소개하거나 실시간 벚꽃 소식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카카오 T 포인트, 에버랜드 이용권 등이 증정될 예정이다.